버티던 최재경, 사의 접어…김현웅은 여전히 '완강'
박근혜 대통령이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사진)의 사표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벌써 5일째다. 김 장관과 최 수석은 최순실 사건 수사를 놓고 청와대와 검찰이 정면 충돌하는 상황에서 직무수행에 한계를 느꼈고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며 지난 21일과 22일 각각 사표를 제출했다.

사퇴하겠다는 김 장관과 최 수석의 뜻이 워낙 강해 박 대통령은 당초 사표 수리 쪽으로 기울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핵심 참모들은 박 대통령의 사표 수리를 만류하면서 두 사람을 설득했다. 사정(司正)라인의 핵심 두 축이 무너지면 곧 정권의 붕괴로 비쳐질 수 있어서다. 특검과 탄핵 국면을 앞두고 최 수석의 사표가 발등의 불이었다.

최 수석은 검찰 수사 대응 과정에서 유영하 대통령 변호인과 갈등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 변호인은 지난 20일 검찰 수사 결과 발표 후 “대통령은 앞으로 검찰 조사에 일절 응하지 않겠다”고 초강경 입장을 내놓는 과정에서 최 수석과 상의하지 않았다고 한다. 민정수석으로서의 역할에 한계를 느끼고 ‘항의성 사표’를 던졌다는 얘기가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최 수석은 사의를 접고 다시 일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정상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참모들의 집중적인 설득과 함께 박 대통령은 최 수석을 만나 “차질없이 일 처리를 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참모들도 유 변호인의 업무처리에 상당한 불만을 나타냈고, 최 수석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최 수석과 유 변호인 간 업무에 ‘교통정리’가 어느 정도 이뤄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 수석과 달리 김 장관은 사의 뜻을 여전히 굽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모는 “완강하다”고 전했다. 이날 한 실장이 주재한 참모 회의에서 “김 장관의 거취는 놔두고 최 수석 사표만 먼저 반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둘 중 한 명이라도 사표가 수리되면 공직사회가 요동치고 정권의 둑이 무너질 수 있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한 참모는 “최 수석 사표는 반려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김 장관을 설득하느라 공식적인 사표 반려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저녁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의 사표 수리 여부에 대해 어제 상황과 달라진 것은 없다”며 “대통령께서는 아직 숙고 중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