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 가결이 중요한 상항에서 野 지도자들 언행 신중해야"
"탄핵후 개헌으로 귀결 불가피…국회의 조속한 총리추천 필요"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은 25일 "새누리당 의원들을 향해서 '부역자' 운운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여당의 탄핵 동참 의사를 '반성'으로 인정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압도적 다수의 탄핵안 가결이 중요한 상황에서 야당 지도자들도 언행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거명하진 않았지만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부역자'라고 표현한 같은 당 추미애 대표를 겨냥한 것이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대통령이 끝까지 민심을 거부하면 탄핵 시간표는 본격적으로 작동하게 되지만 여전히 탄핵안 가결을 낙관할 수 없다"며 "압도적 다수 선택으로 가결돼야 국정도 빨리 수습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과거에 연연할 때가 아니라 오로지 탄핵안 가결 하나만 보고 가야 한다"며 "탄핵 찬성 의원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 여당 의원들을 설득해야 한다.

야당 지도자들에게 필요한 건 망설이는 친박(친박근혜)계들마저도 끌어들일 수 있는 광폭의 정치력"이라고 말했다.

또 "촛불민심은 대통령 한 분의 거취 문제로 끝날 게 아니다"라며 "사회의 근본적 개혁이 필요한데, 결국 개헌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한 자리에서도 "탄핵안 발의 후 '그러면 어떻게 할래'라는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며 '탄핵 정국' 후 '개헌 정국'이 도래할 것이란 진단을 내놨다.

그는 "국면 자체가 워낙 심각하고 하루하루 변화가 일어나는 때이니 아직은 아니라고 단서를 달아두겠다"면서도 "사회적 변화는 결국 헌법을 바꾸는 것으로 이뤄진다"라고 말했다.

새 국무총리 추천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회가 빨리 총리를 추천하고 상황을 관리하는 게 국정운영 공백을 메우는 일"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야당 스스로 '저놈들 밥그릇이나 챙기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받을까봐 그러는지 조금 주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대표의 '탄핵표를 구걸하지 않겠다'는 발언에 대해선 "요즘 강한 발언들을 해왔으니 그 연장선 아닌가 보여진다"며 "여당 의원들도 각자 기존 인연 등에서 벗어나 용기있는 결단을 하라는 취지 같다"고 말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에 대해 "본인이 '악의로 저지른 일이 아니고 뭔가 오해가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개연성은 있다고 본다"며 "우리가 생각하는 보통의 법감정이나 기준과는 확실히 다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