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25일 김수남 검찰총장에 대한 고발을 취하하고 박근혜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 등 18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총장은 박 대통령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에 대한 독자적인 수사 지휘 의자기 있어 고발을 취하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 14일 우 전 수석 등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다며 김 총장 등 검찰 수뇌부를 공무집행방해와 증거인멸 혐의로 고발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대신 유영하 변호사를 새로 고발하며 "박 대통령을 조사하려는 검찰의 공무집행을 방해했고, 피의자를 은닉하고 증거를 인멸하는 데 공모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각각 기각해 검찰의 공무집행을 방해했다"며 조의연·성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를 고발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이 밖에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차광렬 차병원그룹 회장,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백선하 서울대병원 교수,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최경환새누리당 의원, 정윤회씨,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무더기로 고발했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