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재적의원(300명)의 절반이 넘는 여야 의원 158명은 24일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과 국정공백 해소를 위한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며 전원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이종구 새누리당 의원, 박영선·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승용·박주현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158명을 대표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만 촛불의 민심과 국정 정상화를 바라는 국민 염원을 담아 국회가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과 국정공백 해소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원위원회는 국회법 제63조 2항에 따라 주요 긴급한 의안이 본회의에 상정되기 직전이나 상정된 뒤에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의장이 개최하는 회의체다.

박영선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정세균 의장은 지금 상황이 ‘긴급한 요구가 있는 때’라고 보고 있다”며 “다만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흔쾌히 동의해주지 않는 상태라고 들었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전원위 개최에 부정적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또 “일단 정 의장과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이 결의안을 제출해주면 정 원내대표와 적극적으로 상의해 운영위에 안건을 상정하고 전원위를 열 수 있도록 애써주겠다는 답변을 받아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의원들은 전원위 시기와 관련해선 탄핵소추안 표결 직전에 열리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주승용 의원은 “탄핵이 돼버리면 대통령이 직무정지가 되기 때문에 정국 수습을 위해선 탄핵 직전에 이런 논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전원위 개최 시 탄핵 관련 논의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탄핵도 질서 있는 퇴진의 한 방법이며, 탄핵안 의결에 필요한 의원 200명을 모으는 방안으로도 전원위는 필요하다”고 답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