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웅 법무도 대안 마땅치 않고 탄핵정국 겹쳐 당분간 보류할듯
법무장관·민정수석 사의표명에 압수수색 겹쳐 종일 뒤숭숭
"정권 둑 무너졌다" 야당 총공세에 화들짝 놀라 오후 늦게 해명


청와대는 23일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민정수석의 동시 사의 표명이 박근혜 정권붕괴의 신호로 해석되자 뒤늦게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을 최순실 사건의 공범으로 적시한 데 이어 사정라인의 수뇌부가 같이 사표를 내면서 파장이 크게 확산하고 야당에서 "정권의 둑이 무너졌다"며 국무위원 총사퇴 촉구 발언까지 나오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김 장관과 최 수석은 검찰 수사와 관련해 도의적 책임을 느껴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일부 신문의 내부붕괴, 갈등 운운 기사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최 수석은 끝까지 갈 사람"이라면서 "박 대통령이 최 수석의 사표를 반려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최 수석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의 표명 배경으로 대통령과의 갈등설이 불거진다'는 지적에 "갈등할 게 뭐가 있겠는가.

갈등이랄 게 없다"며 "청와대 내부 붕괴라는 해석도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김 장관은 검찰을 지휘·감독하면서 임명권자인 대통령을 보좌해야 하는데 결과적으로 잘못 모신 상황이 됐고, 저도 마찬가지"라며 "대통령의 임명을 받은 사람으로서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고 말했다.

최 수석은 이날도 정상적으로 회의에 참석하면서 특검 상황 대비 등 대통령을 법률적으로 보좌하는 업무를 수행했고, 계속해서 정상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김 법무장관의 경우 사표 수리의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는 않았다.

다만, 당장 교체할 경우 대안이 마땅치 않고 국회추천 총리 문제와 탄핵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해 박 대통령은 최 수석과 더불어 김 장관의 사의 수용 또는 반려 여부를 당분간 보류해둔 채 정국 상황을 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김 장관이 사의를 표명했지만, 정국 상황을 봐가면서 결정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사정라인 수뇌부의 사의 표명과 관련해 온종일 뒤숭숭한 분위기에서 우왕좌왕하는 모습이었다.

청와대 참모들은 김 장관과 최 수석의 사의표명 보도를 접한 뒤 "금시초문"이라고 했다가 한 시간 뒤에서야 문자메시지를 통해 "사의를 표명했으나 대통령 수용 여부는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또한, 오후에는 검찰발(發)로 민정수석실 압수수색 보도가 나오자 "청와대를 어떻게 압수수색 하느냐"고 말해 한때 혼선이 빚어졌고, 결국 정부종합청사 창성동 별관에 있는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