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새누리당, 철저히 하자며 쇼하나" 與 비판
새누리 "일정 고려해 여야 3당 간사가 합의한 것" 퇴장

국회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국조특위)가 출발부터 삐걱대고 있다.

23일 전체회의를 통해 청문회 증인명단과 운영일정을 확정 짓는 과정에서 여야간에 치열한 공방전이 전개되면서 정회를 거듭한 것.

국조특위는 앞선 간사간 협의대로 30일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으로부터 기관 보고를 받고, 1∼4차의 청문회 일정과 여기에 출석할 8대 그룹 총수를 포함한 증인을 채택하려 했다.

그러나 회의가 시작하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기관보고 대상에 국가정보원이 빠져 있다"면서 "아울러 여야 의원들이 요구하는 증인을 합치면 증인이 더욱 늘어날 텐데 청문회 네번 갖고는 소화하기 힘들기 때문에 횟수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도 "국조에 성역이 없어야 한다"면서 "대통령도 필요하면 증인으로 강제 구인을 해서라도 성역을 둬서는 안된다.박근혜 게이트에서 당사자를 증인으로 세우지 않으면 앙꼬없는 찐빵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종환 의원은 "증인 명단에 대기업 관계자가 주로 나왔는데 문화체육 분야나 이화여대 학사 관련, 세월호 7시간 증인도 추가로 채택돼야 한다"면서 "특히 박병원 경영자총협회 회장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지난해 11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문예위) 회의에서 "재단법인 미르라는 것을 만들어서 전경련을 통해 대기업들의 발목을 비틀어 굴러가는 것 같다"고 말한 게 원인이 됐다.

새누리당 장제원 의원도 "촛불집회가 26일 예정돼 있는데 국민의 의혹을 풀기 위해서 기관보고는 청와대부터 해야 한다"면서 "11월에 청와대를 대상으로 1차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증인과 일정을 놓고 공방이 거듭되자 30여분간 정회한 후 속개했지만 설전은 계속됐다.

김성태 위원장이 28일 간사간 협의를 통해 추가된 증인은 30일 의결하자고 하자 박영선 의원이 거세게 반발했다.

박 의원은 "기관보고 때 청문회 증인 갖고 반나절 시간을 또 잡아먹으면 안되기 때문에 즉시 의결해야 한다"면서 "청와대 기관보고도 다른 기관보다 뒤에 하기로 양보했는데 새누리당은 말로만 하고 쇼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자 장제원 의원이 "내가 가장 먼저 청와대 기관보고를 하자고 했지만 12월1, 2일에 본회의가 예정돼 있어 15일에 하기로 했고, 3당 간사가 그렇게 합의했다"면서 "이것을 어떻게 쇼라고 하느냐"고 맞받았다.

황영철 의원도 "사전 논의를 했지만 간사간 협의에서 이해해서 이렇게 된 것인데 마치 우리가 쇼를 했다고 얘기하는 데 대해 실망했다"고 가세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은 "박 의원 발언에 대해서 확실히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으면 이 회의에 계속 앉아 있을 수 없다"면서 자리를 박차고 나가 김 위원장이 재차 정회를 선언했다.

결국 국조특위는 정회와 속개를 거듭한 끝에 회의를 시작한 지 2시간40여분 만에야 이미 협의를 마친 안건에 대한 의결을 마쳤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류미나 현혜란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