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하지 않고 합리적 보수 위해 최선 다하겠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23일 "박근혜 대통령은 자신의 주도적인 역할과 책임으로 최순실을 비롯한 현재의 국정농단 사태를 가져왔기 때문에 더는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과 실제적인 근거가 없으므로 즉각 하야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기자실을 찾아 최근 정국에 대한 자신의 기본적 견해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나 대통령과 그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전혀 다르므로 대치의 장기화로 인한 국정 표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탄핵 절차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현재 자신이 쓰는 용어가 특정한 제안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대통령과 정권의 향방보다 대한민국의 안전이 훨씬 더 큰 가치이므로 대통령의 권한을 이양받을 수 있는 총리를 빨리 세우고, 탄핵도 가결해서 여야가 정치 일정을 합의해 조기 대선이 되는 뭐가 되든 국민의 분노와 걱정에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려워 보이고 가장 막힌 것처럼 보이는 지금 상황이 오히려 새누리당의 본류를 바꾸는 길이 될 수도 있다"며 "개별적 탈당은 하지 않고 새누리당 안에서부터 건강하고 합리적인 보수정당으로 바꿔내기 위한 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원 지사는 "여러 분야에서 국가를 생각하는 건강하고 합리적인 보수와 중도세력의 정치적인 뜻을 담아낼 수 있는 새로운 정치 접근이 필요하다고 보고 어려움이 있을 줄 알면서도 스스로 한나라당을 선택해서 새누리당까지 왔다"며 "도중에 발생한 정치 상황 때문에 제가 정치 생명을 걸고 나름대로 추진하고자 했던, 도전할 만한 가치가 사라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로서는 소수의 친박을 제외한, 그리고 민심에 끝까지 저항하고 민심을 억압하겠다는 그런 세력을 제외한 상당수 새누리당 의원의 뜻을 모은 상태에서 새누리당의 본류와 곁가지를 역전시켜 내는 그런 파급력과 함께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도 그런 방법론과 일정을 제시하면서 거듭 말렸지만 그는 결국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해체에 대해서는 "이미 국민이 '새누리당이 책임져야 한다'는 평가를 했다"며 "그런데 일부가 몸만 빠져나가면 해체가 안되므로 책임이 가장 큰 세력을 심판하고 책임을 지우는 행동과 함께 해체하고 그 위에서 대한민국 보수정치 진영을 새롭게 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현재 정당의 모든 영향력이 국회를 중심으로 있을 수밖에 없으니까 그 부분의 끈과 고리를 놓지 않고 여기서부터 해체작업을 해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kh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