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유통일괄형(SPA) 브랜드 자라(Zara)의 한국 대표가 최순실 씨 국정농단 규탄 촛불집회를 폄훼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이봉진 자라 코리아 사장의 강연에 참석했다는 한 누리꾼은 22일 자신의 트위터에, 이 사장이 "여러분이 시위에 나가 있을 때 (시위에) 참여 안 한 4천900만 명은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

여러분의 미래는 여러분이 책임져야 한다"는 말을 했다고 적었다.

이 누리꾼은 이 사장이 시위 참여자 100만명을 '아무것도 안 한 사람'으로 평가절하했다고 지적하며 "참여자들은 우리 미래를 바꾸기 위해 시위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사장은 논란이 일자 이 누리꾼에게 메시지를 보내 집회 참여를 깎아내리려는 의도가 아니었다며 "직장인은 일을, 회사는 사업을, 학생은 공부에 최선을 다해야 미래를 더 나아지게 바꿔갈 수 있음을 강조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라 코리아는 "이 사장은 이번 일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신 분들에게 깊이 사과하고, 그의 말에 오해가 없길 바란다고 전했다"며 "특정 선택을 비난하고자 했던 의도가 아니며 대학생들과의 간담회에서 학생들을 격려하고자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 소식이 계속 퍼지면서 자라에 대한 불매운동에 나서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한 누리꾼(아이디: bar****)은 "학생들은 삼각김밥과 컵라면으로 끼니 때우며 공부하고 알바했고, 직장인은 나아지지 않는 사정에도 회사를 위해 일했다"며 "그 사이 (최순실이) 국정농단으로 나라를 망쳐놓지 않았나.

이완용이 (3·1 운동 하지 말고) 가만있으라 하더니, (이 사장) 당신이 한 말이 그렇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다른 누리꾼(아이디: nar****)은 "참석 못 한 사람 중 많은 사람이 텔레비전으로 (광화문) 광장을 계속 바라봤다는 것을 모르는지…"라며 "자라 옷 종종 이용했는데 앞으로 안 살 듯하다.
불매 리스트가 늘어간다"고 적었다.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cind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