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수사결과에 책임…'대통령 피의자' 단정 檢에 경고 메시지 관측
법무장관·민정수석 동시사표 초유 상황…검찰총장 거취도 관심
"朴대통령 고심 중"…특검 앞두고 사표 반려 가능성 높아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23일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취재진에 문자를 보내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 대변인은 "대통령의 수용여부는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과 최 수석은 '비선실세 최순실 의혹'으로 박 대통령이 검찰 및 특별검사 수사를 받게 된 사태의 책임을 지겠다는 뜻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0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서 박 대통령을 최순실씨 등과 사실상 공범 관계라며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지난 21일 박 대통령에게 사직서를 제출했다.

법무부는 이날 "김 장관은 지금의 상황에서는 사직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해 21일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 측은 검찰 수사 결과 발표 직후 검찰 수사 내용에 대해 '사상누각'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며 대면조사를 거부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 조직을 지휘하는 법무부 장관으로 이런 일련의 상황에 부담을 느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장관은 22일 국무회의 직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법'(특검법)에 부서했다.

박 대통령은 일단 김 장관과 최 수석의 사표 수리 여부를 놓고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내달부터 특검 활동이 본격적으로 개시되는 상황에서 김 장관과 최 수석을 교체하면 자신의 무고를 입증하겠다는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결국 반려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박 대통령이 두 사람의 사표를 즉각 수리하지 않는 것은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한 무언의 항의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런 측면에서 검찰총장의 향후 거취도 관심을 끈다.

청와대는 검찰이 박 대통령에게 적용한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 강요, 최 씨에 국가기밀 유출 등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검찰 수사를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정연국 대변인은 지난 20일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공정한 수사와 재판을 받을 헌법상의 권리는 박탈당한 채 부당한 정치적 공세에 노출되고 인격 살인에 가까운 유죄의 단정을 감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며 "박 대통령은 앞으로 진행될 특별검사의 수사에 적극 협조해서 본인의 무고함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전성훈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