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잇단 회동에도 단일한 입장 발표 유보…내일 초재선 연석회동

'최순실 파문'에 따른 새누리당 내홍이 분당(分黨) 위기로까지 치달으면서 초·재선들이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고 헤매는 모습이다.

박근혜 정권 출범 이후 당 공천을 받아 국회에 입성한 이들은 다수가 '친박'(친 박근혜')계로 분류된다.

당내 선수별 분포로 보면 초선 46명, 재선 37명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비주류가 주도하는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여하는 비중이 현저히 낮은 것은 이를 방증한다.

그러나 이들 의원 역시 현 시국에서 이정현 대표 등 친박 지도부에 적극 동조하는 입장을 취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수 주 째 선수별로 전원이 참여 대상인 회동을 이어오고 있음에도 정리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비록 소수이지만 비상시국위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강성 비주류'가 혼재돼 있어 공통의견을 도출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상대적으로 짧은 정치 경륜도 확실한 좌표와 방향을 잡는데 어려움을 주는 요인이다.

초·재선들의 이같은 수동적인 태도를 두고는 전신인 한나라당 시절부터 당의 개혁과 혁신을 이끌어온 '소장파'의 명맥이 끊어진데 따른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들 의원은 22일 오전 각각의 회동을 열고 2∼3시간에 걸쳐 당내 상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지만 단일한 입장을 발표하는 것이 또다시 유보됐다.

당 지도부 사퇴부터 탈당·분당 문제, 대통령에 대한 탄핵·징계 조치 등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 명확한 결론을 맺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초선 모임 간사 격인 정운천 의원은 회동 직후 "확실한 것은 초선 만큼은 어느 계파나 개별적 모임 참여를 지양하고, 한마음으로 당 혁신의 중심이 되어보자는데에는 공감대를 이뤘다"면서도 논란 사안인 당 지도부 사퇴 방식 및 시기, 동반 탈당 등에 대해서는 의견 일치를 보지 못했다고 전했다.

재선 모임 또한 "당의 화합을 위해 (의원들의) 탈당은 막아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지만, 지도부 거취 문제와 관련해선 '즉각 사퇴'와 '질서있는 사퇴'를 주장하는 의견이 공존했고, 또 '비대위 구성'이냐' 조기 전당대회 실시'냐에 대해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져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박덕흠 의원은 전했다.

이들은 23일 초·재선 연석 회동을 거쳐 최종 입장 발표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