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정족수 확보되면 내일이라도 탄핵안 발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는 2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당론 추진과 관련해 "탄핵 정족수(200명)가 확보되면 지체 없이 탄핵소추안을 발의해 탄핵안 통과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제 당내에 탄핵 추진 실무기구를 설치, 빠르게 탄핵소추안 작성 및 정족수 확보 작업에 들어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다만 정족수 확보가 야당 의석수만으로 될 수 있는 게 아닌만큼, 어떤 방식으로 정족수를 확보할지 다각도로 모색하겠다"며 "다시 말하지만 정족수가 확보되면 내일이라도 발의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최순실 특검법' 공포안이 의결된 것과 관련, "야당간 협의를 통해 제대로 된 수사를 지휘할 수 있는 특검 선정작업에 들어가겠다"며 "검찰 조사에서 미진한 부분들을 더 확대해 수사해야 할 부분에 대해 성역없이 수사할 수 있는 분을 특검으로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가장 핵심분야는 정경유착이다. 대통령이 재벌에게 강요해 모금을 지시하고 재벌들은 회사 이해관계 관련 사항을 부탁하거나 혜택 받을 것을 고려해 금품을 제공한 전형적인 비리사건"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 성역없이 수사해 다시는 이런 식의 정경유착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삼성 같은 경우 피해자 코스프레 할 수 없다"며 "대통령이 부탁한 금품 이상으로 별도 금품을 비선실세인 최씨 가족에게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편의를 제공한 적극적 협조의 혐의가 있기 때문에 빠져나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그는 "이 문제들이 검찰의 2차 수사결과 발표에 반드시 들어갈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검찰이) 혹시 망설이고 있다면 수사의지에 대해 국민이 분명히 분노할 것이라는 점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