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구본무 정몽구 최태원 손경식 김승연 조양호 신동빈
김기춘·우병우·허창수도 포함…1차로 21명 증인 채택
첫 청문회 내달 5일 개최…靑 기관보고는 내달 12일
오후 전체회의 취소…일각서 해당 기업 로비 의혹 제기되기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8대 그룹 총수를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여야 3당 특위 간사인 새누리당 이완영·더불어민주당 박범계·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회동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8대 그룹 총수는 지난해 7월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같은 날 각각 독대한 것으로 알려진 이재용 부회장과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 손경식 CJ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그리고 이들 총수와 다른 날 박 대통령을 독대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다.

이와 함께 의혹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차은택·고영태·이성한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물론,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GS그룹 회장인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등 모두 21명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3당 간사는 또 오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대검찰청, 국민연금공단을 상대로 첫 기관보고를 받기로 합의했다.

특히 1차 청문회는 다음 달 5일, 2차 청문회는 다음 달 6일, 3차 청문회는 다음달 13일, 4차 청문회는 다음달 14일 열기로 했다.

1차 청문회에는 기업 증인들이 출석하고, 2차 청문회에는 최순실 씨 등 사건의 핵심 인물과 전직 공직자들이 출석한다.

2차 기관보고는 12일 대통령비서실, 경호실, 국가안보실,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교육부를 상대로 진행된다.

여야 3당은 다음 달 중순 이후 국조 일정은 추후 다시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현장 방문 장소는 박 대통령 대리 처방 의혹에 연루된 차움병원, 김영재 의원, 강남보건소 등 세 곳으로 결정됐다.

한편 여야 3당 간사는 이날 협의에서도 박근혜 대통령과 국가정보원을 기관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놓고 대립한 끝에 기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과 국정원 관계자, 최순득·정유라·정윤회 씨 등 최 씨 일가 등을 포함한 200명의 증인 요구 명단을 내놓았지만, 새누리당은 일부를 빼고 대부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위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국조 일정과 증인 채택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었지만, 김성태 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 간 안건 조율 문제로 전체회의를 연기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과 여야 3당 간사는 추가 조율을 통해 이르면 22일에라도 전체회의를 열어 안건을 의결할 계획이다.

이날 특위 전체회의 취소를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총수가 증인으로 채택된 대기업으로부터 이를 저지하기 위한 압력이나 로비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실제로 이들 기업인의 증인 채택 협의 과정에서 해당 기업 관계자들의 확인 요구가 잇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특위는 이 같은 의혹을 정면으로 부인했다.

특위 관계자는 "회의 준비와 위원회 일정 조정 때문에 시간이 필요했을 뿐"이라며 "로비 같은 건 절대 없다. 먹히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이정현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