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나경원 유승민, '이정현 사퇴' 단식농성장 격려 방문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주류와 비박계 비주류 계파 갈등이 연일 밀고 밀리는 교전 상태에 들어간 형국이다.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의원을 포함한 비주류는 18일 이정현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며 국회에서 단식 농성에 들어간 원외 위원장들을 격려 방문하고, 외부 강연에서 지도부를 성토했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전날 최고위 회의라는 공식 석상을 활용해 김 전 대표와 남경필 경기지사 등에 "차라리 당을 나가라"라고 일제히 공세를 취한 데 대한 반격의 성격이 짙어 보인다.

김 전 대표는 단식농성장 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순실 씨의 4·13 총선 개입 가능성에 대해 "총선에서 국민공천제로 공천을 87%로 했는데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특히 비례대표 부분에는 전혀 손을 댈 수 없었다"면서 "그 내용은 제가 알 수 없지만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나경원 의원도 단식농성장을 방문한 뒤 "사태 수습의 첫걸음은 국민의 마음과 거리가 먼 얘기를 하는 지도부 사퇴"라면서 "현 지도부는 대통령에게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얘기 한마디 못하고 있으며, 이 자체가 당에 해가 된다"고 비판했다.

앞서 유승민 의원은 한 조찬 강연 후 "당 지도부가 하루하루 당이 망가지도록 만든 주역"이라면서 "버티고 퇴진 안하면서 싸움으로 몰아가는 게 그들의 의도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유 의원도 단식농성장을 찾아 원외 위원장들을 격려했다.

권성동 의원은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최순실 사태를 새누리당 지도부가 적발하기는커녕 막지도 못했고 오히려 비호했다"면서 "지금 분당을 이야기하기는 이른 것 같고, 지도부가 사퇴하고 비대위가 들어와서 당을 환골탈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류미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