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계엄 준비' 발언에 맹폭…"文 대리인 역할"

새누리당은 18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계엄령 준비' 발언과 관련, 제1야당 대표가 유언비어를 확대·재생산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당의 대표가 이런 식으로 유언비어의 진원지가 되는 정치는 이제 자제돼야 한다"면서 "전혀 근거도 없는 유언비어를 공식적으로 이렇게 퍼뜨릴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 일상생활에 미치는 불안감과 영향이 굉장히 크다"며 "본인이 그게 사실이다, 아니다라는 것을 명백히 밝히고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제1야당의 대표가 혼란을 부추기는 유언비어 재생산에 앞장서다니 개탄할 일"이라며 "나라가 어려운 상황이다.

야당 대표로서 진중한 행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국회가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계엄의 해제를 요구한 때에는 대통령은 이를 해제하여야 한다'는 헌법 77조 5항을 소개한 뒤 "여소야대 국면에서 계엄 해제권은 추 대표가 갖고 있다"며 "판사 출신의 추 대표가 이런 사실을 모를 리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누구보다 이런 걸 잘 아는 분이 무슨 의도로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공연한 걱정 말고 우리 헌법을 믿으라"고 덧붙였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정치인의 말은 천리를 가고, 당 대표의 말은 역사에 영원히 기록된다"면서 "그런데 추 대표는 유언비어로 국민 혼란을 자극했다"고 말했다.

염 수석대변인은 또 "추 대표가 같은당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한 엘시티 의혹 사건에 대해서는 유언비어라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며 "자신들에 대한 의혹은 유언비어로 단정 짓고 대통령을 향해선 극단적 유언비어를 말하는 것은 이중잣대 공세"라고 힐난했다.

특히 그는 "추 대표가 문 전 대표의 대리인격으로 알려져 있다 보니 문 전 대표를 보호하려는 듯한 발언으로 보이고, 촛불집회를 앞두고 민심을 자극해 촛불을 키우려는 의도로도 읽혀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밖에 "지난번 영수회담 취소 사건으로 인한 충격이 채 가시지 않은 인상도 강하다"면서 "참으로 아슬아슬한 제1야당의 대표라는 지적이 나올만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