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8일 “박근혜 대통령이 계엄령을 준비하고 있다”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언과 관련, “너무나 무책임한 정치적 선동”이라고 비판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계엄령 준비 운운 발언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제1 야당의 책임있는 지도자가 하기에는 너무나 무책임한 정치적 선동”이라며 “더 이상 사회혼란을 부추기는 발언은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박 대통령은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를 시켜 물리적 충돌을 준비시키고 시간을 끌며 지지층 결집을 시도하고 사정기관에 흔들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며 “최종적으로 계엄령까지도 준비하고 있다는 정보도 돈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하야하시라. 박 대통령이 하야하지 않으면 헌법상 대통령에게 부여된 권한을 정지시키는 조치에 착착 들어가겠다. 19일 집회 이후 후속 법적 조치도 계획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표는 또 “박 대통령이 인사권 행사, 검찰 조사 거부, 엘시티(LCT) 수사 지시를 하면서 친박 지도부를 버티게 하고 그 하수인을 시켜 촛불민심을 인민재판·마녀사냥이라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