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정의화 전 국회의장이 최근 잇달아 회동을 한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양측에 따르면 안 전 대표와 정 전 의장은 이달 들어 서울시내 모처에서 두 차례에 걸쳐 배석자 없이 식사를 함께 했다.

정치적 배경은 다르지만, 부산고 동문에 의사 출신 정치인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두 사람의 단독 회동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전 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나라가 엄중한 시기니까 서로 가끔 보면서 정도 나누고 나라 걱정도 같이하자는 것이었고 어떤 정치적 액션을 한 건 없다"며 "'비패권지대'에 대한 내 구상을 얘기했고, 안 전 대표가 최근 비상시국 정치인 모임을 만들자고 한 것도 내가 얘기한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정 전 의장의 퇴임 이후 안 전 대표와의 물밑교감이 계속해서 이어져 왔다"며 "최근 회동도 그런 맥락에서 자연스럽게 성사됐다"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평소 여야를 망라하되 양극단을 제외한 합리적 개혁 세력의 규합을 주창해 왔다는 점에서 이번 회동이 최근 '최순실 파문' 국면에서 '제3지대론' 논의의 구심점이 형성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안 전 대표는 전날에도 "여야의 책임 있는 정치지도자들을 만나 허심탄회하게 정국수습방안을 논의하고 해법을 찾겠다"면서 오는 20일 야권 대선 주자 7인과의 회동을 추진하고 있다.

정 전 의장은 지난 9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 및 윤여준 전 장관과 회동을 갖고 개헌을 고리로 한 '비패권지대' 형성에 공감대를 이룬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