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18일 지난 4·13 총선 공천에 최순실 씨의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공천에 최 씨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총선에서 국민공천제로 공천을 87%로 했는데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특히 비례대표 부분에는 전혀 손을 댈 수 없었다"면서 "그 내용은 제가 알 수 없지만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설명했다.

당시 대표로 재임하며 친박(친박근혜)계와 공천을 두고 갈등을 벌이다 공천장에 직인을 거부하는 이른바 '옥새 파동'까지 벌였던 김 전 대표가 최 씨 개입의 의혹을 제기함에 따라 당내에서도 본격적인 진실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김 전 대표는 2012년 제19 총선에서도 최 씨 개입 의혹이 있다는 데 대해서는 "정보가 있으면 제보를 바란다"면서 추가 언급은 자제했다.

이어 김 전 대표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는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일"이라면서 "청와대와 정부, 그리고 우리 당에 최 씨가 영향을 미쳐서 들어온 사람들을 전부 찾아내서 모두 퇴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는 빨리 사퇴해야 하고, 1·21 전당대회 계획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전 대표는 야권의 촛불집회 참여에 대해서는 "정치인들이 거리에 나와서 정권 퇴진 운동을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면서 "정권 퇴진을 시도하는 것은 정부 전복을 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배영경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