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겨냥 "시민단체와 손잡고 위헌적 구상"
"새 헌법 만들어 朴대통령 임기 조정할 수도"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18일 "우리가 처한 난국을 타개할 유일한 해법은 개헌"이라면서 "제가 개헌 작업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상황이 어려울수록, 문제가 복잡할수록 우리는 헌법적 가치를 끌어안고 나아가야 하고, 이 어려움을 풀 해법 역시 헌법 개정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학 은사인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의 언론인터뷰 내용을 소개한 뒤 "최 교수는 이번 국정마비 상황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한단계 성숙시킬 좋은 기회라고 했다"며 "저는 그 말을 곱씹으며 개헌 작업에 나서야 한다고 결심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야권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를 겨냥, "야당을 이끄는 두 정치지도자는 박근혜 대통령을 당장 끌어내리고 60일 내에 대선을 치르자고 하고 이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면서 "두 분 중 한 명이 60일만에 벼락치기로 대통령이 되면 대의민주주의가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특히 "시민단체와 손잡고 합법적인 정부를 몰아내고 과도내각 구성을 하겠다는 위헌적 구상을 언뜻언뜻 드러내고 있다"며 "광장에 모인 군중의 힘으로 합법정부를 무너뜨린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두 분이 대통령이 되면 친인척과 측근 비리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나.문 전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전해진 거액 불법자금으로 노 전 대통령이 비극적인 선택을 한 것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지 않았느냐"며 "박 대통령 지지율이 곤두박질쳐도 두 사람의 지지율이 크게 움직이지 않거나 떨어지고 있다는 건 국민 대부분이 이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걸 증명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안철수 두 분이 그렇게 원하는 조기 대선을 하기 위해서라도 개헌을 해야 한다"며 "국민의 동의를 토대로 새 헌법을 만든 뒤 그 헌법에 따라 박 대통령의 임기를 조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그는 "최순실 사태를 통해 단 하나의 좋은 점을 취할 때다.지금이 개헌의 최적 타이밍"이라며 "두 분의 애국심에 호소한다.새 헌법 만드는 작업에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배영경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