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정면돌파'에 "비대위 체제로 가야"
"민심 이기는 권력없어" 여론전…정진석 끌어안기

새누리당 내 비주류 세력은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당내 친박(親朴) 주류가 정국을 정면돌파하는 쪽으로 급선회하자 긴장감 속에서 공세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박 대통령이 전날 엘시티 비리의혹에 대한 수사 지시를 내린 것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면서 조속한 검찰 조사를 촉구하는 한편으로, 이정현 대표를 향해서는 지도력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며 퇴진을 압박하는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는 것.
아울러 자신들이 출범한 비상시국위원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진석 원내대표를 '고리'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수순을 밟으려는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당 위기를 타개하고자 비주류가 구성한 비상시국위의 실무간사 격인 오신환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엘시티 관련 부분은 수사를 앞두고 있는 대상자인 대통령이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건 시간을 끈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대통령이 과감하게 '내가 검찰에 자진출두 하겠다.

모든 걸 하나도 숨김없이 수사에 응하겠다'고 하면서 검찰에 출두하는 게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지금 행동과 다소 일치하는 부분이 없지 않은데, 이것은 국민의 민심에 거스르는 부분"이라며 "권력이 국민을 이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주류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시점에서 그것(엘시티 비리의혹)에 대해 공개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말했고, 유승민 의원은 서울이코노미스트클럽 주최 강연 후 기자들에게 "대통령은 하루빨리 검찰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대표가 청와대의 강경해진 기류에 발맞춰 끝까지 '버티기 모드'를 고수할 경우 현실적으로 끌어내릴 방법이 없다는 게 비주류가 고민하는 대목이다.

특히 비상시국위도 당의 공식 지도부 성격을 띨 수 없는 만큼 앞으로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 사태 수습을 위한 대야(對野) 협상에 직접 나설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는게 비주류의 현실인식이다.

이 때문에 비주류는 정 원내대표를 고리로 조속히 비대위를 출범시켜 당 쇄신작업을 주도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해 "며칠 분위기를 보니 고개를 다시 들려는 것 같은데 현실을 냉철히 직시해야 한다"며 자중을 촉구하며 비주류와 보조를 맞췄다.

비상시국위의 핵심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전날 비상시국위에 온 정 원내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우리와 뜻이 전혀 다르지 않았다"면서 "정 원내대표는 자신이 이정현 대표 지도부보다 직무 수행을 사흘을 더 하더라도 비대위까지는 결성하고 그만두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주류 핵심인 조원진 최고위원이 제시한 ▲내달 하순 친박(친박근혜)계 당직자 사퇴 ▲1·21 전당대회 친박 후보 불출마 ▲친박계 전대 불개입 ▲새 대표에 전폭적 지지선언 등 이른바 '4단계 친박 퇴진안'에 대해 비주류는 의구심을 표했다.

황영철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런 의견은 매우 바람직한 의견"이라면서도 조기 전대 수용 여부에 대해선 "개인적 의사를 얘기하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또다른 비주류 의원도 통화에서 "속뜻을 알 수 없다"면서 "친박 세력이 특정 비주류 전대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고, 당대표와 대선후보로 키우며 지분을 확보하려는 꼼수는 아닌지 의심되는 게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