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총리 인선 먼저…퇴진 불가능하면 탄핵 착수해야"

국민의당 천정배 전 대표는 17일 "검찰이 대통령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체포를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주범 중에서도 가장 주도적 역할을 한 주범이라고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헌법에 대통령은 내란·외환의 죄를 제외하고는 재직 중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돼 있다"면서도 "그러나 소추, 기소를 받지 않는 것뿐이지 수사가 불가능하다고 볼 이유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수사는 언제든지 가장 신속하게 진행돼야만 진실을 발견할 수 있다"며 "체포 영장을 신청해 체포하든 법에 따라 긴급체포하든 강력한 검찰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천 전 대표는 또 "어떤 퇴진이든 그 전제는 대통령 권한대행감을 제대로 만들어놔야 한다"며 "반드시 총리를 먼저 인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야3당 대표 회담을 하는데 거기서 잘 협의해서 먼저 총리를 임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며 "앞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단지 식물대통령으로 임기를 채울 생각 정도가 아니라 실제로 인사권도 행사하고 국정도 관여하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도 계속하고 국정교과서도 추진하고 다 할 요량"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선 총리를 인선하고 국민 힘으로 강제퇴진시키든, 그게 불가능하면 탄핵이라도 빨리 착수해 박근혜 대통령을 직무에서 배제시켜야 한다"며 "탄핵을 빨리하면 금방 할 수 있다.

새누리당 의원들도 상당수가 탄핵에 찬성하겠다는 언론 설문조사 결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