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잘못한 건 잘못한 것…주류·비주류 모두 공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를 향해 "고개 숙였던 사람이 며칠 지나지 않아 '뭐 그리 잘못한 게 있느냐'고 다시 고개를 든다면 현실을 매우 잘못 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요 며칠 분위기를 보니 고개를 다시 들려는 것 같은데, 현실을 냉철히 직시해야 한다"며 "박 대통령은 잘못했다. 잘못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시 고개를 드는 것으로 오해되면 대통령에게 좋을 게 없다"며 "그렇게 생각할 여지를 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최순실 사태'와 관련한 검찰 수사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로비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지시하는 등 국면 전환을 노리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정 원내대표는 "당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국민을 앞에 두고 안에서 서로 총질하는 모습을 보여줘선 안 된다"며 "절제 없는 언사들을 막 내뱉어서 해결되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주류 친박(친박근혜)계와 비주류 비박(비박근혜)계의 대결 양상을 두고 "보수는 단 한 번도 분열한 적이 없는데, 이러다간 정말 분당까지 갈지 모른다. 만에 하나 분당이 현실화하면 우리는 역사 앞에 두 번 죄인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민 앞에선 주류든 비주류든 경중은 있겠지만 모두 공범"이라며 "함께 반성하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데 이어 이날 오전 주류가 주도하는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저녁에 김무성, 남경필, 오세훈, 원희룡 등 비주류 대권 주자들과 만찬 회동한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