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대표자 회의 "대통령 수사 미루는 듯한 모습은 유감"
최고위 참석 거부중인 정진석 참석 '이정현 수습안 반대' 표명

새누리당 비주류 진영이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에 따른 당의 위기 타개를 위해 구성한 '비상시국위원회'는 16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국민께 이미 약속된 대로 적극적이고 즉각적으로 수사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상시국위는 이날 오후 열린 첫 대표자 회의에서 "청와대에서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미루고자 하는 듯한 모습은 유감"이라면서 이 같은 입장을 정리했다고 실무간사 격인 오신환 의원이 전했다.

비상시국위는 또 박 대통령의 거취 결정 문제에 대해서는 "앞서 지난 주말 시국회의 성명 발표와 마찬가지로 헌법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구체적인 방향을 놓고는 "하야, 탄핵 또는 제3의 방안까지 포함해 다양한 이야기가 있었으나 결론을 맺지 않아 공식화된 목소리는 없다"고 오 의원은 밝혔다.

오 의원은 또 "'이정현 지도부'는 이미 대표성을 상실했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면서 "참회와 반성의 첫걸음은 지금의 당 지도부 사퇴에서 시작된다는 데 동일한 의견을 표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이정현 대표 사퇴를 촉구하며 당무 회의체인 최고위 참석을 거부하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가 모습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정양석 의원의 요청을 받고 참석한 정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최고위가 사태 수습 방안으로 제시한 조기 전당대회 개최 문제에 대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고 오 의원은 전했다.

정 의원은 이 자리에서 "(당내 주류와 비주류가) 양극단의 길로 간다면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면서 대화를 통해 해법을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전날 발족한 비상시국위 공동대표단에는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김문수 전 경기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비주류 대선주자 다수가 포함됐다.

여기에 5선의 심재철·정병국 의원, 4선의 김재경·나경원·주호영 의원, 최근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3선의 강석호 의원 등도 포함돼 모두 12명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실무자들과의 연석회의 형태로 열린 이번 1차 회의에는 미국을 방문 중인 정병국·나경원 의원을 포함해 유승민 전 원내대표,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주요 대표자 다수가 개별일정 등을 이유로 불참해 시작부터 '반쪽 회의'에 그쳤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