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이미경 퇴진압력 등 추가 의혹 염두…"한꺼번에 조사가 타당"
'현직 대통령 필요할 때마다 계속 조사하나' 靑우려 기류

청와대는 15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와 관련, "검찰이 최소한 대통령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관계를 다 정리하고 나서 일괄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검찰의 수사 목적과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의혹을 한꺼번에 조사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분위기이다.

이는 늦어도 16일까지 박 대통령을 대면조사해야 한다는 검찰 주장을 반박한 것으로, 박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이 사건을 신속하게 수사해서 대통령 관련 의혹사항이 모두 정리되는 시점에서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는 것이 타당하다"고 언급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한 참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조사하는 것보다 대통령과 관련된 의혹을 모두 정리하고 나서 한꺼번에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내부에선 검찰이 16일 박 대통령을 조사하면 이후 전직 참모들과 대기업 총수들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추가로 드러나는 의혹들을 확인하기 위해 박 대통령을 두 번, 세 번 다시 조사하는 상황이 연출될 것을 염려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참고인 신분인 현직 대통령을 검찰의 필요에 따라 수시로 조사하는 모양새는 국정 수행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대통령 예우에 어긋나는 '망신주기'라는 시각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이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자택을 전날 압수수색해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에 대한 퇴진압력 의혹 수사에 막 착수한 상황이어서 박 대통령을 16일 조사할 경우 추가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관계자는 "대통령 관련 의혹들에 대한 조사가 정리되면 그다음에 일괄적으로 대통령을 조사하는 게 순리에 맞다"면서 "대통령도 공정한 수사를 받을 권리가 있으니까 변호인을 통해 변론을 준비할 시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변호인과 검찰이 이런 문제를 잘 협의하면 박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는 내주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아울러 여야가 최순실 씨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에 합의했다는 점에서 검찰이 특검 수사 시작 전에 성과를 내고자 무리해서 박 대통령을 조사해 형사입건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일각에서 나온다.

다른 관계자는 "특검 도입이 기정사실로 돼 있으니까 검찰은 마무리할 것은 마무리하고, 종결하지 못한 부분은 특검에 이첩해야 한다"며 "수사가 한창인데 검찰이 날짜를 박아놓고 대통령을 부르는 건 여러모로 맞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