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계, 비상시국회의로 연일 지도부 사퇴 압박
친박계, 중진·재선 그룹별 회동으로 지도부 사수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최순실 정국'의 해법을 제대로 내놓지 못하는 사실상의 식물정당으로 전락하고도 계파간 분열은 더욱 심화되는 양상이다.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한 비주류는 연일 별도의 회의를 거듭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2선 후퇴를 넘어 탄핵을 거론하기 시작했고,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김성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박 대통령이 자진 하야할 가능성은 매우 낮고 거국내각 구성 협상도 상당히 어렵다"면서 "대통령이 하야를 직접 결심하지 않는 한 할 수 있는 일은 국회 차원의 탄핵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 대표는 박 대통령을 가까이서 오래 모셨는데 당 지도체제가 이렇게 버티면 우리가 아무런 변화나 조치를 취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비박계는 국회의원은 물론 광역단체장과 원외위원장까지 외연을 확장한 비상시국위원회를 결성하고 연일 지도부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비주류 측은 이 대표가 다음 달 중순 사퇴와 함께 1·21 조기 전당대회 개최 방침을 밝혔지만 이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영입과 당내 권력을 놓지 않기 위한 꼼수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현 사태가 어느정도 진정되면 전대를 통해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당원들을 역(逆) 결집시킨 뒤 내년 대선 때까지 당권을 재장악하겠다는 의도를 품고 있을 것이라는게 비주류 측의 생각이다.

실제 4·13 총선 참패 후 열린 8·9 전대에서도 비박계가 우세하리라는 예상을 깨고 친박계가 압승을 거둔 바 있다.

이에 맞서 친박계 역시 비주류를 빼고 세력을 규합하기 시작했다.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과 국회부의장을 지낸 정갑윤 의원, 원유철 의원, 최경환 의원은 14일 비공개 회동을 열어 박 대통령과 이정현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의 거취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주류는 모임을 계속 언론에 공개하면서 세 과시를 하고 있다"면서 "저런 식이면 주류에서도 사람이 흩어지지 않도록 결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경필 경기지사나 원희룡 제주지사는 도정에 매달려도 부족할 분들이 이정현 사퇴하라고 날마다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있다"면서 "여권의 대선 주자라는 사람들 지지율이 다 합쳐서 9%도 안되고, 자기 앞가림도 못하면서 이렇게 하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재선 모임을 추진 중인 한 친박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당대회에서는 당 재건을 위한 제대로 된 비전을 제시 못하고 예선에서도 탈락한 사람들이 이제와서 책임론 운운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결국 당을 접수해 계속 국회의원을 하려는 패거리 정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친박계 의원은 "박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이제는 대통령을 탄핵하자고 한다"면서 "이는 민심이 악화되자 자기만 빠져나가기 위해 면죄부를 받으려는 것인데 나가고 싶으면 빨리 나가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배영경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