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얘기하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얘기하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회동이 민주당 내 강경파의 반대에 막혀 무산됐다. 14시간 만이다. 추 대표는 “촛불민심을 전하고 수습책을 찾겠다”며 박 대통령과의 회동을 추진했지만 당내 강경파의 벽은 높았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과 만나 정확한 의사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대통령 퇴진 투쟁에 나서게 됐다. “수권정당의 자세가 아니다”는 지적이 나온다.

추 대표는 14일 오전 한광옥 비서실장을 통해 박 대통령에게 단독 회담을 제의했다. 추 대표는 지난주 박 대통령의 영수회담 제의를 거부한 데 이어 한 실장의 예방까지 피했다. 촛불민심은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이다. 민주당은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국민의당, 정의당과 함께 대통령 퇴진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추 대표의 고민은 여기서 출발했다. 박 대통령의 대화를 거부한 채 퇴진 투쟁에 나서는 것은 명분이 약하다는 생각을 했음 직하다. 적어도 박 대통령을 만나 민심을 전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추 대표가 전격적으로 박 대통령과의 회동을 추진한 것은 그런 맥락이다. 애초 퇴진에 거부감이 강한 박 대통령과 만나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추 대표가 박 대통령과의 단독 회동을 제의한 것은 강경투쟁에 나서기 위한 명분 쌓기용 성격이 강했다. 박 대통령과 만나 퇴진 의사가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강경투쟁에 나서겠다는 생각이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마저도 강경파의 벽에 부닥쳐 무산된 것이다. “촛불민심과 거리가 멀다”는 강경파의 반발을 넘어서지 못했다. 의원들은 “영수회담 제의가 부적절하다.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의원은 “회담을 취소하면 공당의 체면이 말이 아니다”고 했지만 상당수 의원은 “민심을 거스르고 야권 공조를 깨버리는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당내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회동 사실을 통보받은 적 없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결국 당내 최대 계보인 문재인계가 반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당론으로 정했다. 국회 추천 총리에게 전권을 이양한 뒤 2선 후퇴 하라는 기존 입장에서 요구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민주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원회 이석현 위원장은 “퇴진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사실상 하야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마음은 퇴진·하야였는데 우리가 2선 후퇴를 너무 오래 붙든 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하야하라는 민심이 박 대통령에게 전달되지 않았다고 생각해 이를 분명히 알려주고 싶었다”며 “의원 총의와 시민사회 원로들의 뜻에 따라 철회를 결정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 대표는 “의총에서 당론으로 박 대통령 퇴진이라는 총의가 모였고, 이미 그 의사가 밝혀진 만큼 회담은 철회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줬다”며 “그런 뜻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가 이미 합의한 박 대통령과의 회담을 일방적으로 번복하면서 제1야당 대표로서의 책임론이 불거질 전망이다. 당장 “공당인 제1야당이 대통령과의 회동을 약속했다 취소한 것은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야당 관계자는 “대통령을 만나 민심을 전달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임현우/은정진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