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9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야3당 대표 회담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김범준기자bjk07@hankyung.com
“대단히 잘못된 결정이고 대단히 유감스럽다. 취소되길 바란다.”(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제안이다. 대통령이 얼마나 고맙겠나.”(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하고, 청와대가 이를 받아들이자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사전 통보도 없이 ‘야권 공조’ 약속을 깼다는 이유에서다. 박 위원장과 심 대표는 이날 회담 성사 사실을 스마트폰에 뜬 뉴스 속보를 통해 알았다고 한다.

박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제안한 추 대표나, 덜컥 받은 박 대통령이나, 이것이 과연 정국을 풀 수 있는 방법이고 국민의 염원인지를 잘못 파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우리 당에 한마디 상의도 통보도 없이 이뤄졌다”며 “국민의 염원대로 질서 있는 박 대통령의 퇴진을 위해 야권공조가 계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 대표도 기자회견을 열어 “일상적인 상황이라면 제1야당인 민주당이 영수회담을 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국민이 대통령에게 최후통첩을 한 상황”이라며 “다른 야당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추진한 단독 회담이 무슨 쓸모가 있느냐”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심 대표는 “야권 분열 우려만 키우는 단독회담에 반대한다”며 “100만 촛불 함성을 모욕하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위원장과 심 대표는 이번 회담이 정국을 더욱 꼬이게만 할 것이라며 취소를 요구했다.

심 대표는 “박 대통령이 ‘어디 의지할 데 없나’ 기다리고 있었는데 제1야당 대표가 어떤 맥락도 없이 영수회담 제안하니 천군만마를 얻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심 대표는 “박 대통령이 자리 보전에 대한 의지를 갖는데 두 가지 힘이 작용했다”면서 “하나는 검찰, 또 하나는 단호하지 못한 야당의 태도”라고 했다.

박 위원장도 “대통령이 국회가 총리를 추천하라 하고, 어제 청와대에서 비공식적으로 영수회담 가능성을 얘기하는 등 일련의 흐름을 볼 때 역시 ‘야권이 분열되면 대통령의 임기는 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의 입장에서 추 대표의 제안은 “기다리고 있는데 갖다가 밥 넣어준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