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선 후퇴 불가' 朴대통령·'퇴진요구' 추미애, 접점 불투명
朴대통령, 조속한 총리추천 당부 전망…구체적 총리권한 언급도 주목
秋, 朴대통령 거취문제 집중거론…"朴대통령 퇴진이 중심 의제"

박근혜 대통령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전격 회동키로 했으나 이 자리에서 최순실 파문으로 인한 정국 혼란 상황이 정리되고 국정 정상화의 계기가 마련될지는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많다.

지난 주말 이른바 '100만 촛불 집회'가 열린 직후 박 대통령이 제1야당 대표와 테이블에 마주 앉지만, 정국 해법의 구체적 방향은 서로 다르다는 이유에서다.

박 대통령은 국회 추천 총리에게 실질적 권한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국정 정상화를 모색해온 반면 추미애 대표는 "빨리 하야하는 길이 정국수습"이라면서 공개적으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해왔다.

일단 15일 회담은 박 대통령이 제1야당 대표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단독으로 만난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있다.

그만큼 최순실 파문을 수습하기 위한 박 대통령의 의지가 강한다는 반증으로 볼 수가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도 책임있는 국정의 동반자인 만큼 현 정국을 책임있게 해결해 주시기를 기대한다"며 "국정 현안에 관해서 야당과 진지하게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유감의 뜻을 다시 밝히면서 제1야당인 민주당이 책임있는 정당으로 정국수습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지난 8일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임명해 실질적인 권한을 보장하겠다고 한만큼 국회가 조속히 총리를 추천할 수 있도록 민주당이 나서달라고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은 직접 총리의 권한 문제를 언급할 가능성이 있다.

청와대는 그동안 국회 추천 총리에 "내각 통할권, 각료 임명제청권과 해임건의권 모두를 앞으로 총리가 강력하게 행사하는 것을 확실히 보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박 대통령이 직접 권한 이양문제를 언급한 적은 없다.

이와 함께 정치권 안팎에서 박 대통령의 2선 후퇴나 퇴진 요구 등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힐지도 관심이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헌법상 대통령의 책임과 책무에 대한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2선 후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2선 후퇴 요구에 대해 "위헌적 행동을 하란 말이냐"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정연국 대변인도 지난 13일 정국수습 방안과 관련, "박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국정을 정상화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책임'을 강조했다.

반면 추미애 대표는 회담에서 대통령의 퇴진 등 거취 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하야에 버금가는 특단의 대책을 촉구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추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제는 명확하지 않으냐"면서 "박 대통령의 퇴진이 중심 의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2선으로 물러나라는 얘기를 할 것으로 보이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직을 유지하는 '2선 퇴진'보다는 '대통령 퇴진'이 주제가 될 것"이라면서 사실상 하야 요구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내비쳤다.

다만 공식적으로는 아직 의제에 대해 더 논의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민의를 전달하겠다"면서 "정국 수습방안에 대해서는 모두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대통령 거취도 논의하느냐"는 질문에는 "가능하다"고 답했고, "하야나 탄핵, 거국내각 관련해서도 논의가 이뤄지느냐"는 물음에는 "구체적으로 얘기하진 않겠지만 그동안 당내에서나 집회 현장에서 나온 얘기들에 대해 모두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과 추 대표간 정국 해법에 대한 이런 입장차 때문에 15일 회담으로 정국이 더 꼬일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는 국민의당 등 다른 당도 회담 요청이 오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제2야당인 국민의당 등이 이번 회담에 반대하는 것도 정국 혼란 해소를 어렵게 하는 요소다.

다만 추 대표가 전격적으로 회담을 제안하고 박 대통령이 처음으로 야당 대표와의 단독 회담에 응할 정도로 양측 모두 현재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회담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일부 나온다.

박 대통령은 2013년 4월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와 만찬 회동을 한 적 있으나 정국 현안 해소를 위해 야당 대표와 별도로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제1야당 대표와 만나 정국 해법을 논의하는 데 방점이 있다"면서 "대통령께서는 열린 자세로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임형섭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