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에서 말씀드릴 것"…일단 참고인이나 피의자로 전환 가능성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씨의 국정농단을 방조하고 조력했다는 의혹을 사는 안봉근(50)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50) 전 총무비서관이 14일 오전 나란히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등과 관련해 두 사람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25분께 서초동 검찰청사에 나온 안 전 비서관은 "검찰에 올라가 말씀드리겠다"고 짧게 입장을 밝힌 뒤 곧바로 조사실로 향했다.

이 전 비서관은 오전 10시 25분께 검찰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문건유출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냐', '정호성 전 비서관이 문건을 주는 것을 알았나', '최순실씨와 얼마나 자주 만났나' 등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검찰은 두 사람을 상대로 청와대 대외비 문건을 최순실씨에게 전달하는 데 관여했는지, 박 대통령과 최씨 사이의 '메신저' 역할을 하며 국정개입을 도왔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두 사람은 일단 참고인으로 출석했지만 조사 과정에서 직무유기 또는 공무상 비밀누설 등 혐의의 피의자로 신분이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이들이 '국정농단' 의혹의 장본인인 최순실씨를 비호하며 깊이 유착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최씨가 보관·사용한 것으로 결론 난 태블릿 PC의 사용자 이메일 계정인 'greatpark1819'가 문고리 3인방이 공유해온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특히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 문서 보안 책임자라는 점에서 법적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 전 비서관이 청와대 문서를 외부로 빼낼 때 이 전 비서관이 묵인 또는 방조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안 전 비서관은 제2부속비서관 시절 최씨가 청와대 관저를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자신의 차량을 제공하는 등 편의를 봐준 의혹도 제기됐다.

두 사람은 정 전 비서관과 함께 박 대통령이 1998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당선돼 정치에 입문한 때부터 20년 가까이 근접 보좌해온 인물이다.

청와대 입성 후에는 고위 공직 인사에 개입하고 각료들의 박 대통령 면담 여부를 결정할 정도로 막강한 권한을 휘둘렀다.

일각에선 이들이 최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 또는 최씨에 의해 발탁됐다는 얘기도 있다.

두 사람 조사는 16일께로 예상되는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를 앞두고 대통령의 평소 역할과 일정, 업무 처리 등에 관한 진술을 확보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대통령 조사를 위한 준비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청와대 측과 세부 일정과 조사 장소 등을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