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도 "물러날 대표가 거국중립내각 운운 가당치 않다"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은 13일 이정현 대표가 '1월 조기 전당대회 개최' 및 '거국중립내각 출범 즉시 사퇴'를 골자로 내놓은 수습안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반발했다.

당을 아예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비주류는 새누리당 깃발로 전대를 치르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일 뿐만 아니라,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할 지도부가 수습책을 내놓을 입장이 아니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먼저 내년 1월 21일 조기 전대를 열어 새로운 당 대표를 선출하겠다는 방안에 대해 비주류는 국민의 눈높이에 안 맞는 수습책이라 평가절하했다.

지도부의 유일한 비주류 최고위원이었다가 최근 사퇴한 강석호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을 해체해 새롭게 혁신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 혁신도 안 하고 무조건 조기 전대를 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라고 말했다.

이어 "당의 이름도 바꾸고, 당을 (해체해) 없애야 할 판에 새누리당의 깃발을 갖고 전대를 한다면 당원이나 국민이 우리의 마음을 받아줄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영철 의원도 통화에서 "당의 발전적 해체를 통해 새로운 정당을 만들겠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인데, 이 대표는 그런 과정도 없이 현 체제 속에서 전대를 치르겠다는 것"이라 꼬집었다.

그러면서 "결국 이런 조치로는 국민이 단순히 당권을 바꾸는 것으로 인식할 것이기 때문에 전혀 국민의 뜻을 반영한 수습책으로 볼 수 없다"라고 말했다.

'거국중립내각 출범 즉시 사퇴' 입장에 대해서도, 이를 이 대표가 거국중립내각 출범까지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로 해석하며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황 의원은 "거국내각 구성에 전혀 역할을 하지 못할 대표가 거국중립내각이 출범되면 '즉시 사퇴'하겠다고 시점을 제시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세연 의원은 통화에서 "야당이 이 대표를 대화의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있지 않느냐"면서 "본인의 사퇴 시기와 조건에 대해 표명한 것은 약간의 진전으로 볼 수도 있지만, 지금은 수습안을 낼 입장이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성태 의원도 통화에서 "한 마디로 촛불을 든 성난 민심을 우롱하는 처사이고 철면피한 입장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순실에 의해 국정이 농단되고 국가권력이 사유화됐는데 이 대표도 그런 것을 배운 모양"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이날 이 대표의 수습안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위한 협상 파트너인 야당도 이 대표의 수습방안을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박 대통령 친위부대 장수이자 최순실 호위대장으로 부역한 이 대표는 진작 석고대죄하고 즉각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거국중립내각을 조건으로 운운하는 건 가당치 않다"며 "박 대통령처럼 시간끌기에 불과한 황당한 궤변으로, 민심의 촛불 앞에 심판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의 탈당을 전제로 하지 않은 오늘 기자회견 내용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 대표는 먼저 박 대통령의 탈당 여부 및 그 시기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하며, 본인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다만 이 대표의 사퇴 시기에 대해선 당 내부 사정이라 언급하기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