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국회 할 일 하면서 끝까지 거리에서 싸우겠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2일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속적으로 국민 요구를 무시하고 국민 명령을 거부한다면 전면적으로 정권퇴진운동에 들어갈 것"이라며 "국민이 헌법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권력을 회수하는 국민주권확립운동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규탄대회에서인사말을 통해 "박 대통령에게 책임을 엄중히 묻는 것은 물론, 국기를 파괴한 이 무도한 세력에게 권력의 주인이 바로 국민이라는 것을 (보여주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것이야말로 대한민국을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로 재구성하는, 주권자에 의한 대통합의 역사를 써나가는 것"이라며 "이제 우리는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의자격으로서 명예혁명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이 나라를 버렸다.

그래서 우리 국민도 이미 박 대통령을 버렸다"며 "헌법을 파괴하고 국민을 배신한 사람이 누구인가.

'대통령 대역이 공주에서 꼭두각시로 바뀌었다'는 국제적 조롱을 받으며 대한민국 얼굴에 먹칠을 한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박 대통령이 국회 추천 총리에게 내치 권한을 이양하겠다는 뜻을 밝힌데 대해서는 "'외치는 대통령인 자신이 꼭 해야겠다', '어쨌든 내가 대통령'이라는 건데, 박 대통령에게 더이상 나라의 외치를 맡길 수 있겠는가"라며 "최순실이 써준 대로 해외순방 다니는게 외교가 아니며, 위험천만하고 충동적으로 일을 저지를 수 있는 대통령에게 군 통수권도 내려놓으라는 게 국민의 명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향한 국민의 분노는 폭발 직전인데 민주당 입장은 너무 조심스럽고 신중하지 않느냐고 답답해 하신다"며 "우리 당의 입장은 초지일관 확고하다.

박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이 요구하는 국회추천 총리도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을 떼야만 가능하다"며 "박 대통령은 지금도 자신이 대통령이라면서 검찰권력을 이용, 사태를 모면하려는 꿈을 깨시길 바란다.

국정농단의 몸통이 대통령 자신임을 증명하는 부역자들의 진술과 증거가 나날이 쏟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많은 국민이 '민주당 좀 잘해라'고 말하지만, 만일 민주당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최순실 게이트를 제대로 파헤치지 않았다면 단연코 이 사건은 역사 속에 묻히고, 박근혜는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내 맘대로 해먹는다'고 씩 웃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농단을 바로잡는 일은 박 대통령부터 손을 떼게 하는 것이다.

이 요구조건을 받아들여주면 시쳇말로 목숨만은 살려주겠다"며 "그러나 이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계속 청와대에서 버틴다면 민주당은 정권퇴진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음주부터 국회에서 별도특검과 국정조사를 관철하기 위해 노력하며 국회는 국회가 할 일을 하겠다"며 "또한 국민과 거리에서 싸우고 국민 요구까지 성사될때까지 끝까지 함께 하겠다.

야당 참 잘한다'는 얘기가 나올 때까지 선두에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박수윤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