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이영복 1천억원 비자금 파다…최순실에 묻혀선 안돼"
"엘시티 문제 최순실과도 관계있어"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1일 검찰이 수사중인 부산 엘시티(LCT) 정관계 로비 의혹과 관련해 "이영복 엘시티 회장의 계산과 검찰의 계산은 최순실 사건이 시끄러울 때 여기 묻어서 해결하자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면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영복은 1천억의 비자금을 조성해 전직 부산시장을 비롯한 공무원과 검찰 관계자, 여야 정치인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설이 파다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엘시티 문제는 최순실과의 관계도 있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현욱 비대위원은 "부산에서는 이 회장이 금품을 제공받은 검찰 인사들의 리스트를 갖고 있어 수사가 쉽지 않을 것이란 이야기가 있다"면서 "엘시티가 문제 되면 최대 거래은행인 부산은행이 무너져 지역경제가 무너진다며 안전하게 공사가 끝날 때까지는 이영복을 놔둬야 한다는 이야기들이 오가는 데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최순실 게이트의 천만 원계의 회원이다.

반드시 이 회장과 최순실의 관계를 꼭 밝혀야 한다"면서 "검찰 수사를 막기 위해 최순실이 개입했는지도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른바 '천만 원계'는 유력 재벌가 인사와 사업가들이 매달 1천만 원∼3천만 원을 붓는 것으로 알려진 계모임 이름으로 최 씨와 이 회장도 포함돼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