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 격차해소를 위한 자활사업 발전 방안 모색 국회토론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 격차해소를 위한 자활사업 발전 방안 모색 국회토론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트럼프, 박 대통령 인정안해…조기 퇴진이 최선"
"12일 촛불집회 여야 정치인 모두 참여해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10일 온라인 공간에서 전개하던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를 위한 서명운동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하며 최순실 정국에 대한 대응 수위를 끌어올렸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서울 홍익대학교 인근에서 당 관계자들과 함께 직접 서명운동을 벌였다.

안 전 대표는 지난 4일 박 대통령이 두 번 째 대국민 사과가 이뤄진 데 대해 "책임전가용"이라고 비판하며 곧바로 온라인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전날 오전 기준으로 온라인 서명운동 참여자는 2만여 명에 달한다고 안 전 대표 측은 전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 퇴진! 당신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닙니다'라는 제목의 유인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안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내적으로 산업구조개혁을 포함해 우리나라 전반적인 총체적인 개혁이 필요하고, 외교적으로는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과 이른 시간 내에 외교협상을 해야 하는데, 이미 트럼프 당선인은 박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을 빨리 수습하기 위해 조기에 박 대통령이 물러나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당선인과 박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이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면서 박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 간의 오전 전화통화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12일 촛불집회 현장에 책임있는 여야의 정치인들이 모두 참여하기를 제안한다"면서 "이를 통해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정치권에서 최선의 방안을 합의하는 게 옳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애초 오프라인 서명운동이 본격적인 장외투쟁으로 비칠 수 있는 부담감에서 온라인으로만 서명운동을 전개했지만, 박 대통령이 여전히 국정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태도라고 판단해 대응 수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전화통화에서 "박 대통령의 상황인식에 변화가 없음을 확인했다"면서 "오프라인 서명운동은 안 전 대표가 국민 속으로 들어가서 국민과 함께 퇴진운동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전 대표는 12일 촛불집회에 참석하겠다는 한 중학교 3학년생이 "박 대통령을 구속해야 한다"고 말하자 "구속이요?"라고 되묻기도 했다.

안 전 대표는 이 학생과의 대화도중 "제가 이러려고 중3이 됐나 자괴감을 느껴요?"라고 농담조로 물어보기도 했다.

박 대통령이 지난 4일 두번째 대국민 사과에서 "내가 이러려고 대통령을 했나"라고 말한 것을 패러디한 것이다.

서명운동에는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참여했다.

이와 함께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의원 회관에서 같은 당 김광수 의원이 개최한 '격차해소를 위한 자활사업 발전방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 분배 문제에 대해 "근본적으로 노동자 임금을 현실화하는 게 제대로 된 접근법"이라면서 국민연금 지급률을 놓고는 "인상하면 국가가 형편이 좋은 사람들을 더 도와줘 빈부격차가 악화되는 데 일조하게 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