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은 10일 "대통령이 900억대 금품갈취사건의 주범"이라며 "탄핵 후 구속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권 대선 잠룡 중 한 명인 이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안종범이 '대통령직 이용 900억 금품갈취 사건'은 대통령이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 실토했다"며 "대통령이 무능, 법률위반, 헌정질서 문란 정도를 넘어 대통령직을 이용해 900억대 금품을 갈취한 집단범죄의 주범임이 확인된 것이다"라고 밝혔다.

구속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미르·K스포츠 재단의 대기업 모금을 박근혜 대통령이 세세하게 지시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해 공세 수위를 더욱 높인 것이다.

이어 "당연히 대통령직을 박탈하고 형사처벌해야 한다.

금품갈취 집단범죄의 왕초는 그냥 두고 졸개들만 처벌하고 끝낼 수는 없다.

시장이 직권을 이용해 관내업체에서 수억 아니 수천만원이라도 갈취했다면 그날로 구속되어 마땅한데, 왜 대통령은 예외인가?"라고 반문했다.

변호사 출신인 이 시장은 "대통령은 왕이 아니라 국민의 머슴이고 책임지는 순서를 조정하여 의전상 재직 중 기소하지 않을 뿐 책임이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

법대로 하자. 거액 금품갈취사건 주범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대로 탄핵으로 1차 책임을 물어 대통령직 박탈 후 구속해서 형사처벌해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kt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