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힐러리 중 누가 당선되도 한미동맹과 북핵 문제에 공통된 입장"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9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미국의 대(對)한반도 정책과 관련해 "차기 미 행정부에서도 대북 압박을 중시하는 대북 정책 기조는 기본적으로는 지속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미국 대선 결과가 한국 경제·외교·안보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향'을 주제로 열린 새누리당과의 당정 협의회에서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한미 동맹과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공통된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이같이 보고했다.

윤 장관은 북핵 문제와 관련,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와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함께 언급하면서 "트럼프 후보는 세계 경제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핵 문제라고 밝혔고, 클린턴 후보 역시 북한 핵실험 이후 규탄성명을 통해 북한의 도발 위협을 미국에 대한 직접 위협이라고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한미동맹 문제와 관련해서도 "트럼프 후보는 그간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언급해왔고 인수위 등 캠프 인사들도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해왔고, 힐러리 후보는 국무장관 재직 시 우리나라를 5차례 이상 방문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맺어오고 있음을 감안할 때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신(新) 행정부에서도 한미동맹 중시 정책 기조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그는 "이번 선거 과정에서의 여러 언급은 인수위 과정을 거쳐 신행정부가 수립될 경우에 더 구체화할 것인 만큼 그런 점을 염두에 두면서 그동안 선거 과정에서 나온 여러 언급을 정밀 분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장관은 "외교부는 앞으로 당선자 확정 시 인수위팀에 대한 노력을 강화하고 협조관계 구축과 정책적 연속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는 인수위 외교안보팀 접촉 등을 이미 수립된 액션플랜에 따라 진행해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