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통할ㆍ임명제청ㆍ해임건의권 총리가 강력행사하고 대통령이 보장"
"총리가 장관 추천하면 같이 협의해 임명할 수밖에 없는 상황"
"대통령이 정말 내려놓고 야당 의견 들어 협치할 것"


청와대는 9일 국회가 총리를 추천하면 대통령이 지체없이 임명해 거국중립내각의 취지를 살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성례 홍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가 총리를 추천해달라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배 수석은 "총리에 강력한 힘을 드리고 능력 있고 좋은 분을 추천하면 대통령이 지체 없이 빨리 임명하겠다는 뜻"이라며 "국회에서 총리를 빨리 추천해주셔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자는 간절한 호소"라고 밝혔다.

배 수석은 이어 "거국중립내각은 헌법에 없는 언어이지만 그 권한을 총리에게 드려 취지를 살릴 수 있다는 대통령 말씀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총리의 권한인 내각 통할권, 각료 임명제청권과 해임건의권 모두를 앞으로 총리가 강력하게 행사하는 것을 대통령이 확실히 보장하겠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배 수석은 "허원제 정무수석이 오늘 오전 정세균 의장을 찾아뵀는데 정무수석도 제가 드린 말씀과 일맥상통한 내용으로 정 의장께 말씀드렸고, 분명히 총리에게 실질적 권한을 드린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전했다.

또한, 배 수석은 "나라의 위기 상황이 빨리 극복돼야 한다는 점에서 야당의 협조를 간곡하게 낮은 자세로, 겸손하고 간절하게 부탁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총리가 장관 임명권까지 가져야 한다는 야당 요구에 대해 "총리에게 임명제청권과 해임건의권을 준다는 것으로, 총리가 훌륭한 분을 장관으로 추천하면 같이 협의해서 임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큰 흐름에서 지금 훌륭한 분이면 거부할 수 있겠느냐"면서 "지금 정국에서는 대통령이 정말로 내려놓고 여야, 특히 야당과 문제를 풀어나가고, 그분들 의견을 들어서 협치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과 총리의 의견이 충돌할 경우에 대해선 "앞으로 여야, 특히 야당과 협의해야 할 부분"이라면서 대통령의 권한 이양과 2선 후퇴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에는 "협치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은 경제, 외교에 정말 치밀하게 대비하고 있고 수사도 받기로 했다"며 "영수회담은 되도록 빨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통령 탈당 요구와 관련해서는 "제가 이야기하기 부적절하다"며 "야당의 이야기 내용을 경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건택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