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여수공장·포스코 광양제철소 방문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9일 롯데케미칼과 포스코 공장이 있는 여수·광양지역을 찾아 지난 9월 30일 발표한 철강·석유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후속조치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우선 주 장관은 한국산업단지공단 여수·광양지사에서 한국석유화학협회장인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을 비롯한 6개 사 대표와 간담회를 열고 "공급과잉 품목들의 사업재편은 기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로 선제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9월 한화케미칼과 유니드의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기활법) 적용을 승인한 데 이어 같은 달 30일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면서 불과 1개월 만에 공급과잉 품목에 대한 사업재편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다"면서 "기업은 고부가 품목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과 설비투자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이젠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는 의미인 '눌언민행'(訥言敏行)을 새길 때"라고 업계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롯데케미칼은 고기능 합성고무(SSBR), 접착제용 소재 등 고부가제품 개발, 해외사업 확대, 공급과잉 품목 사업재편, 울산배관망 사업 참여 등에 2018년까지 모두 2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인 공급과잉 품목인 테레프탈산(TPA)을 생산하는 한 업체는 기활법 신청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 장관은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면담했다.

주 장관은 "강관업체인 하이스틸이 기활법 적용 승인을 받은 이후 대표적인 철강 대기업도 노후설비 매각과 고부가 투자에 대한 기활법 신청을 준비하는 등 철강업체들의 사업재편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권 회장은 "포스코는 후판 수요 급감에 대응해 고급 후판의 비중을 늘리는 방식으로 후판 실제 생산 능력을 조정하는 한편, 조선산업과 비조선산업 수요를 봐가며 후판 1개 라인의 가동을 중단할지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량 소재 연구개발(R&D)과 설비투자에 2021년까지 약 4천3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권 회장은 "국제적 온실가스 규제 강화로 국내 이산화탄소(CO2) 배출의 약 14%를 차지하는 철강업계의 부담이 매우 증가할 전망"이라면서 민·관 합동의 대책 마련을 건의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