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하역 차질이 일단락됐다고 보고 화물인도, 환적 등의 후속 조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브리핑을 열어 "화주에게 화물을 원활히 인도하도록 항만당국과 협조, 현지 주선업체 안내 등을 통해 현장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기준으로 한진해운이 계약한 화물 39만60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중 95.5%에 해당하는 37만8000TEU의 하역이 완료됐다.

이 중 3만5000TEU는 하역이 끝났으나 화주에게 인도되지는 못했다. 나머지 1만8000TEU(4.5%)는 아직 운송 중이거나 환적을 위해 대기 중이다.

정부는 "이는 기본적으로 화주, 물류주선업체와 한진해운 양자 간에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나 화물이 원활히 인도되도록 정부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진해운 컨테이너선 97척 중 총 94척은 국내외 항만에서 하역을 완료했다. 남아 있는 3척 중 1척은 해외 항만에, 2척은 국내에 짐을 내릴 예정이다.

국내로 들어오려던 선박 2척은 현재 중국 상해(한진 차이나), 캐나다(한진 비엔나)에 가압류돼있다. 하역을 완료한 선박을 포함하면 가압류된 선박은 총 5척이다.

정부는 "남은 선박의 하역 작업도 조속히 완료하겠다"며 "특히 한진 차이나호는 상해 항만당국과 협의해 조기 하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