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들도 일정대가 기대하고 돈 낸 정황…수사해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8일 "정경유착의 몸통은 다름 아닌 박근혜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고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임명하고 법무부 장관·검찰총장 등을 교체해 중립적 인사로 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는 국정농단 사건이자 정경유착 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재벌들도 돈을 낼 때 단순히 강요를 당한 것이 아니라 일정 대가를 기대하고 돈을 낸 정황이 있다"며 "이를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삼성의 경우 지난해 9월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를 위해 35억 원을 지원했다.

동시에 삼성은 당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추진했다"면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합병을 독단적으로 찬성하면서 합병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결정으로 국민연금은 막대한 투자손실을 입었고, 두 달 뒤 삼성은 정 씨에게 거액의 자금을 송금했다"며 "대가성이 없다고 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롯데 역시 면세점 인허가 과정에 관해 얘기가 나오며, 세무조사 관련 부정청탁을 했다는 부영 사례도 있다.

SK는 총수 사면문제와 관련해 얘기가 오가지 않았나 확인을 해야 한다"며 "광복절에 행해진 건설사들의 대규모 특사 역시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렇듯 정경유착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 수석이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진술했다면, 또 박 대통령이 직접 재벌 총수를 만나 협조요청을 한 것이라면 정경유착의 몸통은 바로 대통령"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가 왜 박 대통령이 자신을 그토록 밀어내고 경제민주화 정책을 포기했는지 알겠다고 하더라. 재벌에게 특혜를 주고 재벌을 갈취하려고 경제민주화 정책을 포기했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경유착이나 재벌 특혜가 아닌 경제민주화가 해답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게이트를 감추는 세력은 새누리당 만이 아니다.

공영방송을 자처하는 일부 방송사가 정부 편을 들면서 진실을 호도하고 은폐했다"며 "정기국회 기간 중에 방송의 공영성과 공정성 회복을 위한 제도 개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