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사퇴 재차 요구…"당 분열한다면 최소한 방어막 무너질 것"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8일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한 지도부 총사퇴 주장을 거부하고 있는 이정현 대표에 대해 "온 세상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돌팔매질을 하더라도 자신이 막아내겠다는 진심을 믿는다"면서 "그러나 이것은 바른 선택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이 대표가 '대통령을 지킬 수 있는 시간을 조금 더 달라'고 말한 것을 듣고 마음이 아팠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과 그 주변 사람들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대통령을 지켜줄 것이라고 믿었다"면서 "그러나 검찰 수사를 위세로 가로막은 우 전 수석은 대통령을 지킨 게 아니라 대통령을 험지로 밀어 넣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검찰에 대해서도 "석 달 가까이 우 수석의 기세에 눌려 비루먹은 강아지처럼 눈치만 보다가 이젠 굶주린 하이에나처럼 대통령 주변을 파헤치고 있다"면서 "검찰이 원칙적으로 엄정 수사했더라면 최순실 비리는 선제적으로 진압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당 지도부가 사퇴거부를 선언한 이후 많은 의원을 만났다.

공공연하게 분당(分黨) 이야기가 흘러나온다"면서 "만일 당이 분열한다면 박 대통령을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어막이 무너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파도에 부서진 난파선의 선장을 자임했는데, 그 선장이 '이 배는 내 배다.

내 사람만이 지킬 수 있다'고 고집한다면 누가 노를 함께 저으며 풍랑을 헤쳐갈 수 있겠느냐"며 "당의 분열을 막아 대통령을 지킬 수 있는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대통령을 침몰시키고 있는 것은 성난 민심이고, 대통령을 지킬 수 있는 것 역시 민심"이라면서 "우리는 성난 민심의 한복판으로 뛰어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