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기자들에게 밝혀…"박지원 '내 정체성 부정하는 것' 거절"
박지원 "그런 건 이야기 하는게 아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청와대로부터 국무총리직을 제안받았던 것으로 8일 알려졌다.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김병준 총리 내정자를 지명하기 전에 박 위원장에게 총리직을 제안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대표는 "박 위원장은 김대중 정부 때 국정경험을 살려 총리직을 잘 수행하실 분"이라면서도 "본인이 '그건 내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면서 거절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시점에서는 여야가 합의해 추대한다면 누구인들 '실권 총리'를 안 하려고 하겠느냐"며 "박 위원장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 이런 분들은 다 잘 해내실 분들"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차기 총리는 대통령 선거 출마 의사가 없는 사람이 돼야 한다"면서 "지금은 국회와의 교감이 중요한 시점으로 오랜 국회 경험이 있어야 한다.

현역 의원이거나 전직 의원이라도 후배들의 존경을 받는 분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총리 추천 절차에 대해서는 "2박3일간 '콘클라베'(외부와 격리된 채 교황을 선출할 때까지 계속하는 비밀회의) 형식으로 여야가 논의해 합의 추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새누리당이 자신을 책임총리로 추대하려고 한다는 내용을 당내에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박 위원장은 연합뉴스에 "그런 게 바로 마타도어다.

이런 것에 놀아나면 안 된다"고 부인했다.

'청와대에서 총리직을 제안받았느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라고 부인하며 "그런 건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cla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