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소위 위원 교체논란에 항의시위까지…당 리더십 '실종'
"당 와해 상태…중진 협의체 구성해 비상체제 돌입해야"


"당 지도부가 국감 때 '최순실 게이트' 증인 채택을 막은 거 아니냐" "지금 이 마당에 그런 얘기를 할 때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주재로 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대한 당 지도부의 대응 방식을 놓고 한때 고성이 오가는 언쟁이 벌어졌다.

일찌감치 지도부 총사퇴를 촉구했던 비주류 하태경 의원은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자마자 지난 국감에서 당 지도부가 '미르·K스포츠 재단 비리 의혹'과 관련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의 증인 채택을 차단하라'고 지시한 것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았다.

이에 교문위 여당 간사인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그 당시에는 의혹만 있었던 것 아니냐"면서 "지금 지난 문제를 들춰내는 게 중요하냐. 사태 수습부터 하는 게 급선무"라고 맞받아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누가 뭘 막았다는 것이냐"면서 "그렇게 얘기한다면 내 책임이니까 내가 그만두겠다"면서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이처럼 당이 어수선한 가운데 비주류 중진인 나경원 의원은 당 인재영입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사퇴를 주장하는 비주류 모임에 참여했던 김종석 전 여의도연구원장, 오신환 전 홍보본부장, 김현아 전 대변인에 이은 당직 사퇴로, 이외에 몇몇 당직자들도 사퇴를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당 소속 초·재선 의원 중심으로 꾸려진 '최순실 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모임'(약칭 진정모)은 이날 오전 또다시 회동을 하고 지도부 사퇴 주장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이날 회동에서는 당 일각에서 주장하는 비대위 체제 전환은 물론 분당론까지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초재선 의원 가운데 지도부 사퇴 촉구 서명에 참여한 의원들에게 불이익이 가고 있다는 문제제기도 있었으나, 정진석 원내대표가 회동에 앞서 이에 대해 설명하면서 어느정도 상황이 정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 위원으로 배정됐다가 배제된 비주류 정운천 의원은 이날 국회 본관에서 항의 시위에 돌입했다.

당 중진의원들은 총체적 위기에 빠진 당을 구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논의를 본격화하고 나섰다.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당이 사실상 와해 상태로 초유의 비상상황을 맞은 셈"이라면서 "계파를 초월해서 5선 이상 중진과 전직 당 지도부들로 구성된 중진협의체를 구성해 당을 위기에서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비주류 의원들은 이른바 '구당(救黨) 모임'에 친박(친박근혜)계가 참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어서 당내 균열이 해소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