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6일'…김병준 총리 내정부터 철회까지
朴대통령, 지난 2일 "막강한 권한 주겠다" 김총리 지명
野 거부에 여론까지 악화되자 결국 '김병준 카드' 거둬들여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따른 정국수습을 위해 김병준 총리를 내정한 지 엿새 만인 8일 '김병준 카드'가 백지화됐다.

박 대통령이 이날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의 좋은 분을 추천해 주신다면, 그분을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참여정부 정책실장을 지낸 '노무현의 남자'인 김 내정자를 총리로 지명한 것은 지난 2일. 현행법상 허용되는 '막강한 권한'을 부여하겠다며 '책임총리' 개념으로 김 내정자를 내세웠다.

같은 날 개각인선에 포함된 임종룡 경제부총리와 박승주 안전처장관 내정자도 김 내정자가 추천했다.

이튿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김 내정자는 "국무총리가 되면 헌법이 규정한 총리로서의 권한을 100% 행사하겠다"며 경제·사회 정책 중심으로 사실상 '내치 대통령' 역할을 하는 책임총리가 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야당과 새누리당 내 비주류 의원들은 국회와 사전 논의도 없이 김 내정자를 지명한 데 대해 절차상 문제를 지적하며, 지명철회와 국회추천 총리 수용 등을 요구했다.

여론까지 악화되자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오전 대국민담화를 통해 검찰 수사 및 특검 수용 의사를 밝히고, 여야대표들과의 회담도 제안했다.

담화에서 박 대통령은 김 내정자와 책임총리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더 큰 국정 혼란과 공백 상태를 막기 위해 진상규명과 책임추궁을 검찰에 맡기고 정부는 본연의 기능을 하루속히 회복해야 한다"며 김 내정자 인준 필요성을 간접적으로 호소하기도 했다.

김 내정자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여야대표와의 회담에서 나올 것이란 예측이 있었으나 야당의 완강한 거부로 여야 대표회담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이 7일 국회를 방문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면담을 아예 거부했고,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면담은 했지만 영수회담 제안을 거절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8일 오전 10시 30분 국회에서 정 의장을 전격적으로 만나 '김병준 카드' 철회와 국회추천 총리를 수용할 뜻을 밝힘으로써 '김병준 카드'는 자연스럽게 접게 됐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