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7일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의 최종 수호자인 대통령이 헌법을 훼손하며 국정을 운영했다”며 “대통령이 선당후사(先黨後私)의 정신으로 당적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탈당은) 너무나도 당연한 조치가 아니냐”며 “(당헌당규는) 박대통령이 당 대표 때 만들었던 것이고 이를 적용해 출당조치를 시킨 당원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의 헌법 훼손을 여러차례 지적하며 김병준 총리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대통령은) 국정 표류의 시발점”이라며 “헌법 가치를 위반한 대통령은 탄핵의 길로 가는 것이 헌법정신이지만 국가적 충격과 국민 불행을 막기 위해 모두가 요구하는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즉각 수용하고 총리 추천권을 국회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야당에서 이미 전면 거부한 김병준 총리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그가 당 대표직을 수행하던 시기인 2014년 7월부터 2016년 4월까지 기간 동안 겪었던 청와대와의 불통(不通)도 언급했다. 그는 “대통령과 청와대에 ‘노(No)’라고 얘기했지만, 패권세력에 의해 좌절했고 말할 수 없는 수모도 겪었다”며 “당직 인선 관련 청와대의 요구를 듣지 않아 청와대와 관계가 계속 그랬다.(좋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 대표 당시)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에게 대통령과 여당 대표간 정례회동을 강력하게 요구했지만 이유도 듣지 못하고 묵살당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정현 대표와 친박(친박근혜)계 지도부를 향해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은 같다”며 “당을 위한 충정을 갖고 이야기하는데 이를 당권 싸움으로 몰고가는 사람들과 더이상 대화를 할 노력도 의욕도 생기지 않는다”고 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