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대위, 권익위·인권위 신고…해당 부대 '주말 얼차려' 악습도 드러나

육군의 한 부대 지휘관이 공금횡령과 인권침해를 저질렀다는 내부고발이 제기되면서 군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게 됐다.

7일 공익제보자 지원 시민단체 호루라기재단에 따르면 육군 모 대대 소속 A 대위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직속상관인 대대장 B 중령이 각종 부패 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정리해 국민권익위원회와 국가인권위원회에 신고했다.

대대장의 부조리 의혹은 공금횡령부터 병사 인권침해까지 광범위했다.

A대위는 우선 대대장이 부대 운영비를 사적으로 쓰고서 인사과장에게 영수증을 제출해 공적 업무에 사용한 것처럼 꾸몄다고 주장했다.

대대원 격려 등 부대 지휘와 무관한 라면·주류 구매 영수증을 제출해 비용을 보전받았다는 것이다.

'부대원 격려'라고 사용처를 밝힌 영수증에는 수량 1∼2개의 물품만 들어 있어 '개인적인 장보기'일 가능성이 크고 병사들도 영수증에 적힌 물품을 받아본 바 없다고 A대위는 증언했다.

또 대대장은 지난해 12월 한 동대장과 2차례 '격려 식사'를 했다고 했지만, 한 달 동안 2차례나 만나 밥을 먹었다는 것도 의심스럽다고 A 대위는 주장했다.

대대원 회식이나 간부 회식에서도 횡령이 의심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회식에 필요한 소주 5박스를 구매하면 1∼2박스는 사적으로 반출하는 방식이 활용됐다고 A대위는 설명했다.

대대장이 부대 위문금을 '쌈짓돈'처럼 썼다는 주장도 나왔다.

B 중령이 지난해 7월 위문금 20만원을 결혼식 축의금으로 내고 개인 생필품을 사는 데 사용했으며, 올해 5월에는 위문금 100만원을 현금으로 받아 챙겼다는 내용이다.

A 대위는 또 B 중령이 예비군 육성 지원금으로 행사물품 명목의 양주를 사고 대대장실에 개인적으로 보관하고, 등산복 16벌을 기념품으로 사면서 추가로 3벌을 구매해 자기 몫으로 챙겼다고 고발했다.

A 대위는 올해 6월 권익위에 이를 신고했다.

권익위는 '군 간부의 예산 횡령 및 금품수수 의혹' 혐의 사실이 모두 인정된다며 국방부 조사본부와 감사관실에 사건을 이첩했다.

현재 B 중령은 보직 해임돼 수사를 받고 있다.

특히 이 부대에서는 주말 얼차려의 일종으로 병사들을 모아 교육하며 휴식·외출·외박·면회 등을 제한해 휴식권을 침해한 사실이 A 대위의 인권위 진정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인권위는 얼차려 규정에 얼차려 시행 시기를 명확히 하고 각 부대의 얼차려 관행 실태를 조사해 병사들의 휴식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국방부에 개선을 권고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