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4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4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직 권력유지에만 골몰…외치에서도 손떼라는 게 국민 요구"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4일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 철회 및 국회 추천 총리 수용, 대통령의 2선 후퇴 등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당 차원에서 정권퇴진 운동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직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절망적이다.

국정 문란 책임을 통감한다면 이런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라며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그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는 별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즉각 받아들이고 대통령은 그 수사에 응해야 한다"면서 "권력유지용 총리 후보 지명을 철회하고 대통령은 국정에서 손을 떼고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를 수용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건 뒤 "이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민과 함께 정권퇴진 운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담화 내용에 대해 "분노하는 민심에는 전혀 대답이 되지 못했고 진정성 없는 개인 반성문에 불과했다"면서 "국정을 붕괴시킨 뿌리가 대통령 자신임을 조금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검찰의 수사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오직 권력유지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민심을 공격하고 있다.

오죽하면 여당 내부에서조차 하야 요구를 피할 수 없게 됐음을 한탄하는 말이 나왔겠는가"라며 "이번 사태의 공범인 새누리당은 석고대죄는 커녕 자신은 아무런 관련 없는 양 사건축소의 들러리로 다시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수습이 필요한 때가 아니라 대수술이 필요한 때"라며 "대통령은 지금 막다른 길에 놓여있는데 미봉책으로 민심의 목소리를 막고자 하면 안되고, 국민의 뜻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한 뒤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국민과 야당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은 정부·여당이 국정운영능력을 사실상 상실한 상태에서 안보와 경제에 대한 국회 차원의 비상점검 태세를 주도적으로 강화하겠다"면서 "국민의 애국적 분노를 존중하고 앞으로 시민사회와 긴밀히 협력해나가며 당원집회 등을 통해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대통령에 대한 수사 방식과 관련, "성역없는 수사와 비리의 몸체인 대통령을 제대로 조사할 수 있는 특검이어야 하고, 그것은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특별법'에 의해 야당이 추천하는 특별검사이어야 한다"며 "그것은 최소한의 전제조건이고 출발"이라고 밝혔다.

정권 퇴진운동의 구체적 방식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해나갈 것이고, 국민과 함께 갈 것"이라고 했으며, '언제까지 기다릴 것이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에 달려있다"고 답했다.

추 대표는 '국정에 손 떼라는 데 외치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국정 수행 지지도가 5%로 추락했다.

대통령의 권한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데 그 주권자인 국민이 그렇게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박 대통령의 완전 퇴진을 요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