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공백 메우기 위해 총리 인준절차 진행해야"

새누리당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사과하면서 특검을 수용하고 검찰 수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대통령이 모든 것을 수용해 결단을 한 것"이라면서 국정 정상화를 위한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검찰수사는 물론 특검수사에까지 응하겠다고 밝힌 것은 대통령으로서의 권한을 내려놓고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강한 의지와 진정성을 담은 호소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헌정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하고, 결과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염 수석대변인은 "난국을 수습한 책무가 국회로 넘어왔다"면서 "정파를 초월한 신중하고 책임있는 역할이 대단히 절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미 대통령이 국정운영에서 2선으로 후퇴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국무총리 내정자에 대한 인준절차는 국정 공백을 메우고 국정안정을 위해 중차대한 일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에 대해 "현 난국을 함께 헤쳐나갈 수 있도록 초당적인 협조로 임해주길 간곡히 요청한다"며 "진상규명은 검찰수사에 맡기고, 시급한 국정 현안을 챙겨나가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염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통렬한 반성을 한다.

국민께 깊이 사죄드린다"며 "비장한 각오와 자세로 난국수습과 정국안정에 매진하고, 민심을 살피며 민생안정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정치권의 역할과 도리를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배영경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