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여권 잠룡으로 꼽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3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해 “민주공화국이 붕괴되는 위기이자 정의가 무너진 위기에 이른 상황을 보여준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 의원은 사태 해결책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결자해지, 철저한 진실 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 전남대학교에서 ‘왜 민주공화국인가’를 주제로 열린 강연에서 “(최순실 사태는) 우리는 최순실 대통령을 뽑은 적이 없는데 박 대통령이 어떻게 이렇게 국기 문란을 자초하는 일을 했냐가 핵심”이라며 “국민들이 한시적으로 위임한 국정운영 권력이 아주머니(최순실)한테 넘어가서 장·차관 인사를 하고, 재벌들에게 돈을 모으고, 딸을 대학에 부정입학 시키고, 모든 조직과 관료들이 굽실거리는 일을 할 수 있는지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그러면서 박 대통령에게 “최순실 등이 집단으로 저지른 죄에 대해 궁극적인 책임이 있고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박 대통령”이라며 “대통령은 모든 진실을 국민 앞에 그대로 밝히고 사죄와 용서를 구한 뒤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아는 진실은 대통령 입으로 밝히고 국가 조직이 나서 검찰, 감사원, 국회 등 모든 조직이 나서서 진실 규명을 철저히 하고 나라를 고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의원은 또 “책임자에 대해서는 누구든지 예외없이 법이 허용하는 최고의 형벌을 줘야 한다”며 “진상 규명하고 제대로 처벌해야만 다음 정권에 또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고, 제대로 된 민주공화국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전날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묘역에 참배하기 직전 방명록에 ‘5·18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이어 받아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적기도 했다.

유 의원은 최 씨에 대해선 “대통령 의상을 챙기는 모양이더라, 이 정도로 알던 사람이었지만, 박 대통령이 취임하고 나서도 저렇게 한 줄은 진짜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한 것의 책임감이 분명히 있다. 나중에 적절한 기회가 있으면 박 대통령을 지지했던 제가 분명히 해명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순실 사건의 특별검사제 방식과 관련해선 “야당이 추천해야 한다”며 “특검에 관한 요구를 다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다만 “특검 임명될 때까지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일단 검찰이 하도록 해야한다. 증거인멸 이뤄지고 있는데 언제 특검할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이날 오전 발표한 청와대 비서실장 등의 추가 개각과 관련해선 “아쉽다”면서도 “야당이 반대를 하고있으니 당분간 설득하는 과정을 거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