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매일 의총·24시간 대기…秋 "대통령, 꼭 檢 수사받아야"
거국내각론엔 "같이 흙탕물 적시려 해" 선긋기…국민의당도 대책위 가동


야권은 1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최순실 왕국으로 만들었다"고 압박하며 대여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매일 의원총회를 열고, 우상호 원내대표는 24시간 국회에서 지내기로 하는 등 비상체제로 전환했다.

또 이날 국민보고대회를 시작으로 다음 주부터 최고위원들이 전국을 돌며 여론전에 나서기로 했다.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보고대회에선 격앙된 발언들이 쏟아졌다.

추미애 대표, 우 원내대표와 의원 20여 명은 '국민의 뜻이다! 박근혜를 수사하라'라고 쓰인 종이를 들고 1천200명의 당원과 함께 "대통령을 조사하라! 새누리당 석고대죄!"란 구호를 외쳤다.

추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대통령은 임기 중에도 행정·민사상 책임은 져야 하고 임기 후엔 형법상 소추도 가능하다"며 "임기 중에도 이 엄중한 사태에 대해선 필요한 조사를 꼭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국감 때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증인 채택을 방해하며 권력형 비리 범죄자들을 은폐한 공범들인데 오히려 우리한테 사과하라며 적반하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나라는 국민의 나라가 아닌 최순실의 나라로 전락했다"며 "저도 마음 같아선 대통령 하야, 탄핵을 얘기하고 싶지만 야당도 대한민국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더 큰 혼란이 올까봐 꾹 참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 국민조사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은 5선의 이석현 의원은 조사위 첫 회의에서 "최순실과 청와대, 새누리당은 삼위일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보고대회에선 "거국내각론은 야당의 다리를 흙탕물에 함께 담그고 옷을 적시려는 계략"이라며 "새누리당은 왜 이리 뻔뻔스럽나.

자기들은 아무 잘못 없고 청와대만 잘못한 것처럼 발을 뺀다.

사람이 무능하고 잘못됐으면 의리라도 있어야지, 조폭만도 못하다"고 말했다.

법제사법위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최순실의 공소장에 그와 공모한 박 대통령의 이름 석자를 공소이유에 적시하는 길만이 대한민국 검찰이 마지막으로 살아남는 길"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당원들이 발언을 이어갈 때마다 "대통령 수사하라"고 외쳤다.

특히 청년당원 이소라씨가 "최씨 딸 정유라씨의 삶은 우리와 대조돼 배신감을 느낀다"고 할 때는 일부 당원이 "죽여버려"라고 소리치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이후 국회 본관 앞으로 이동해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어떻게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최순실 왕국으로 만들 수 있는가"라며 박 대통령의 '나를 조사하라'는 선언, 당정청 내 최순실 게이트 관련자 사퇴, 새누리당의 석고대죄와 성역없는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국민의당에서도 천정배 전 대표를 위원장으로 총 15명 의원이 참여하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박 대통령을 겨냥한 맹공이 이어졌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대책위 회의 후 브리핑에서 "최순실씨는 검찰청으로 향하며 눈물을 흘렸지만, 국민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피눈물을 흘렸다"며 "청와대가 온갖 공작을 동원해 책임자 몇명을 해임하는 것으로 게이트를 덮으려 한다면 끝없는 민심의 분노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옛 통합진보당 출신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은 의원회관에서 '최순실 국정농단-국민은 하야를 원한다'를 주제로 성토대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야당은 눈치 보기에 급급하지 말라"며 "박 대통령은 하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날 두 야당에 박 대통령 하야를 위한 연판장을 돌렸으나 아직 서명한 의원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박수윤 서혜림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