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1일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상임위에서 청문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도종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문위 전체회의에서 "이번 사건은 헌정질서 파괴사건으로 확대됐다.

국민들은 이것이 나라냐고 묻고 있다"며 "교문위에서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

청문회 일정을 의결하기 위한 전체회의를 내일이나 모레 열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도 의원은 "참담한 심정이다.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및 이화여대 등 이번 사안과 관련된 기관 다수가 우리 상임위 소관"이라며 "우리가 일을 더 잘했으면 사태가 여기까지 번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국회가 할 일을 하기 위해서는 상임위에서 청문회를 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민에게 사죄하는 길"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간사인 송기석 의원도 "수사가 시작됐지만, 이와 별도로 국회에서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며 "공식적으로 청문회를 열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이화여대와 관련해서는 교육부가 특별감사를 하는 것이 다행이지만 저희가 보기엔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관련자들을 상대로 사실을 따져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은 "이유를 막론하고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용서를 구하고 심심한 유감의 뜻을 밝힌다"면서도 "그러나 청문회는 다른 문제다.

청문회에 대해서는 회의를 마치고 의원들끼리 논의를 더 해보겠다"고 밝혔다.

유성엽 위원장은 "오늘 회의는 예산안 심사를 위한 회의지만, 사안이 중대한 만큼 청문회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여야 간사가 계속 협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