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연합뉴스
조응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1일 "당·정·청 곳곳에 최순실씨에게 아부하고 협조하던 '최순실 라인'과 '십상시들'이 버젓이 살아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 회의에서 "주권자인 국민을 배신하고, 국가 조직을 망치고, 사리사욕을 채우던 사악한 무리를 끌어내려 죄가 있다면 합당한 벌을 받게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다가 '정윤회 문건 유출'과 관련해 기소됐다 무죄를 받은 조 의원은 '최순실 게이트' 국면에서 말을 아껴왔다.

조 의원은 "청와대 최재경 민정수석이 검찰을 어떻게 지휘하는 지도 중요하지만, 공직사회, 공기업, 금융계 심지어 대기업까지 뻗어 있는 암적 존재를 민정수석이 어떻게 처리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고리) 3인방 중에 정호성 전 비서관뿐만 아니라 18년간 함께 박근혜 대통령을 모신 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에 대해서도 과연 압수수색을 할 것인지 끝까지 주시하고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최 씨가 벙거지를 덮어쓰고 검찰청사에 들어가니까 모든 관심이 최 씨에게 집중되는데, 그러나 지금 이 시기에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 상황을 장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김 전 실장은 이 정부 출범 첫해인 2013년 8월 초순까지 최 씨의 빌딩 7∼8층을 사무실로 얻어서 정권 초기에 프레임을 짰다는 언론보도도 있었다"면서 "이런 분이 막후에서 총괄 기획한다면 이 게이트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 리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 의원은 "청와대 우병우 전 민정수석 사건은 어떠냐. 세상에 (우 전 수석 아들인) 의경이 검찰 소환에 수차례 불응했다. 갑질도 이런 갑질 없다. 배우자도 조사 거부하다가 우병우 그만둔 직후에 조사받았다"면서 "오만방자하기 짝이 없어도 지켜만 보던 검찰은 우 전 수석이 물러나자 재물로 삼으려는 것 같다. 이는 임기 말 검찰의 예정된 행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는 순종하는 자세로 사건을 왜곡하고 국민의 질타를 받다가 권력의 힘이 빠지면 기다렸다는 듯 권력을 향해 달려드는 모습은 수사권과 기소권 독점하기 위한 눈속임"이라며 "정권마다 반복되는 눈속임에 속을 국민은 없다"고 비판했다.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31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최혁 기자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31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최혁 기자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